2024-04-19 20:30 (금)
[오늘뭐볼까? 2일] KBS '시사기획 창', 어린이집 급식 '도농상생 공공급식' 지원 사업 고래 싸움
[오늘뭐볼까? 2일] KBS '시사기획 창', 어린이집 급식 '도농상생 공공급식' 지원 사업 고래 싸움
  • 최선은
  • 승인 2023.05.02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KBS '시사기획 창'
사진= KBS '시사기획 창'

 

[스페셜타임스 최선은 기자] 지난 6년간 서울의 1500여 곳 어린이집에 급식 식자재를 제공해온 '도농상생 공공급식' 지원 사업을 서울시가 뜯어고치겠다고 나섰다. 급식 사업에 관여해오던 먹거리 시민단체들은 즉각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도농상생 공공급식'. 2017년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만들었다. 농촌을 살리는 동시에 어린이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겠다는 취지로 출발했다. 서울시 자치구 12곳이 지역 산지 12곳과 각각 1대1 협약을 맺고 식재료를 공급받는 구조이다.    

 

출범 초기부터 지금까지 서울시와 자치구 예산 720억 원이 투입됐다. 하지만 서울시가 전면 개편과 함께 예산 지원 중단을 예고하면서 급식 사업 관련 시민단체는 단체행동까지 나설 태세다.

 

■ 1등급 한우에 무슨 일이…

 

당초 취지는 산지에서 어린이집으로 직배송해 유통비를 줄이고 유기농 식재료를 저렴하게 공급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도농상생 공공급식 사업은 불합리한 배송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특히 지역 거점센터와 서울 급식센터로 이어지는 이중 배송 과정에서 식재료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았는데 핏물이 많은 고기가 유통되는가 하면 일부 산지에선 한우 2등급 식자재가 1등급과 섞어 납품되는 정황도 발견됐다.

 

1대1 산지 매칭으로 친환경 농가를 장기 육성한다는 사업 취지와 달리 납품 식재료의 산지가 여럿 섞여 있는 경우가 많았다. 급식센터 운영을 맡고 있는 생활협동조합도 식자재를 납품하는 비율이 매년 20~30%를 유지하고 있는 것도 확인했다.    

 

■ "정권에 따라 달라지는 정책, 누굴 믿나요?"

 

도농상생 공공급식이 좋다는 어린이집들도 있었지만, 불편한 점이 많지만 어쩔 수 없이 쓰고 있다는 곳들도 적지 않았다. 공공급식 이용 여부에 따라 급식비 지원과 어린이집 심사에 가점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시민단체들의 반발 속에 서울시는 일단 개편 시점을 오는 12월까지 미룬 상태다. 공공급식 사업이 시민단체 퍼주기라고 여기는 서울시와 정치적 이유로 폐지된다고 생각하는 시민단체. 고래들의 싸움에 어린이들의 식탁이 위협받고 있다는 하소연이 나온다.

 

"아이들한테 먹거리는 진영 논리로 갈 수 없어요. 아이들에게 최우선인 식품이 무엇이고 어떻게 조달할까, 두 진영에서 아이들에게 가장 최선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면 접점이 찾아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라는 어린이집 급식을 오래 연구해온 한 전문가의 말이 서울시와 시민단체 두 고래에게 많은 숙제를 남긴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