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3:30 (목)
맛집편집샵 먼키, 입점률 90% 기록
맛집편집샵 먼키, 입점률 90% 기록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3.05.14 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글로벌 부동산 서비스 회사인 쿠시먼 앤드 웨이크필드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서울 주요 상권 공실률은 21.4%로 나타났다. 통계에 반영된 주요 상권은 명동, 강남, 홍대, 가로수길, 한남이태원, 청담 등 6곳이다. 전년 동기 대비 4.1% 하락한 수치지만 여전히 상가 10곳 중 2곳은 공실인 상황이다. 또한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2022년 4분기 기준 명동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43.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심각한 공실률 속에서 맛집편집샵 먼키가 식당렌탈 솔루션을 통해 자사 플랫폼내 외식브랜드 입점률이 90%를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먼키 입점률은 지난해 12월 75%에서 올해 2월 80%, 그리고 5월 현재 90%로 매달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현재 먼키 시청역점은 공실이 없는 만실이고 강남역점, 영등포, 분당수내역점은 입점률이 95% 이상으로 공실률 0%가 눈 앞에 왔다.

 

외식업계 불황 속에서도 먼키가 높은 입점률을 기록하는 것은 '식당렌탈'이라는 새로운 창업모델을 선보였기 때문이다. 식당렌탈은 정수기, 자동차 렌탈처럼 식당창업도 초기 큰 비용의 목돈 투자 없이 매달 사용한 만큼 적정비용의 월 렌탈료만 내고 시작하는 소자본창업 모델이다.

 

창업자가 식당렌탈을 이용하면 강남역, 시청역 등 수도권 A급 상권에 위치한 매장을 별도 권리금과 투자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먼키는 홀과 주방 인테리어, 설비, 기물, IT 시스템 등이 모두 갖춰져 있어 초기 비용 부담없이 매월 이용한 만큼의 렌탈료만 후납하면 된다.

 

또한 식당렌탈은 1인창업에 최적화된 모델이다. 홀과 배달, 포장 주문은 모두 먼키앱과 키오스크로 받고, 외식사업자는 자체 관리자웹을 통해 주문 처리, 매출 관리, 고객 프로모션을 할 수 있다. 별도의 홀 카운터 인력이 필요 없어 인건비를 줄일 수 있고, 외식사업자는 조리 외 나머지는 IT 시스템에 맡기고 요리에만 전념할 수 있다. 여기에 다음날 주문량을 미리 예측해 식자재 로스를 줄이는 AI수요예측솔루션도 지원한다.

 

먼키 강남역점에서 샐러드전문점 풀파워를 오프한 김태준 대표는 “보통 외식업 창업을 하면 인테리어와 집기 비용부담이 많은데 먼키는 기본 주방시설과 홀 인테리어가 다 돼있어 창업비용을 줄일 수 있었다”라며 “먼키앱과 키오스크로 주문을 받아 홀 인원을 쓰지 않는 점도 장점”이라고 말했다.

 

먼키 시청역점에서 카레온&규심을 운영하는 신세진 대표는 “경력단절 주부로 지내오다 이번에 먼키에서 창업을 시작하게 됐다”라며 “먼키 식당렌탈을 통해 빠르게 창업해서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먼키 구디역점에서 중식당 린츄를 오픈한 임승환 대표는 “일반적으로 식당창업을 하면 1억 이상의 비용이 들어가는데 먼키에서 식당렌탈로 1천만원 정도로 창업했다”라며 “먼키앱, 무료배달, 자동 식기세척 서비스 등 매장 운영에 있어서도 여러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먼키를 운영 중인 먼슬리키친 김혁균 대표는 “외식업은 전 재산과 다름없는 목돈을 투자하지만 90%가 폐업하는 사회적 문제가 매우 심각한 산업이다”라며 “식당렌탈은 이런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발했고, 현재 90% 입점률을 보듯 많은 소상공인들이 이용하며 안전한 창업과 운영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먼키는 인테리어, 설비 등 올세팅 식당에 IT운영과 전문인력을 지원하고, 사용한 만큼만 후납하는 식당렌탈 솔루션으로 외식업 창업과 운영방식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고 있다. 100석홀과 배달매출이 가능한 도심 푸드코트형 맛집플랫폼으로 강남, 시청, 분당 등 수도권 핵심상권에 6개 지점, 130여개 식당을 운영 중이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