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20 (금)
구이저우성, 스마트 헬스케어 개발 위해 빅 데이터 기술 이용
구이저우성, 스마트 헬스케어 개발 위해 빅 데이터 기술 이용
  • PR Newswire
  • 승인 2023.05.2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이양, 중국 2023년 5월 26일 PRNewswire=연합뉴스) Huanqiu.com 뉴스 보도:

"수년 전에는 사소한 병에 걸린 아이를 데리고 구이딩현으로 가서 진료받는데 항상 한나절이 넘게 걸렸다. 요즘에는 군구 보건소에서 머물면서 상급 병원으로부터 원격 진료와 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구이저우성 구이딩현에서 온 한 마을주민은 집 근처에서 손쉽게 진료받을 수 있었던 새로운 경험을 이야기하면서 환한 미소를 지었다.

이 주민이 언급했듯이, 구이딩현의 일부 외딴 지역에서는 적절한 의료 자원이 부족한 까닭에 농촌 보건소의 진단과 치료의 시기 적절성과 정확도를 보장하기 힘들었다. 그러나 구이딩현은 농촌 환자들이 군구 보건소에서 구이딩현의 수준을 넘어서는 병원의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원격 ECG, 원격 영상 촬영, 원격 검사 등과 같은 의료 서비스를 활발하게 개발함으로써 '인터넷 + 헬스케어' 구축을 포괄적으로 추진했다.

구이딩현이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1~8월 의료계의 원격 영상 플랫폼에서 농촌 의료기관이 7천889명의 환자를 위해 원격 영상 진단을 진행했으며, 의료계의 원격 ECG 플랫폼에서는 580명의 환자를 위해 원격 ECG 진단을 받았다고 한다. 오늘날 지역 농민 차원에서 첫 진단 비율은 50.56%가 넘고, 구이딩현 내에서 진단 비율은 91.78%에 달한다. 이로써 농촌 차원에서 고품질 자원에 대한 접근성이 실현됐다.

편리한 의료 서비스를 받는 농촌 주민이 점점 증가할 뿐만 아니라, 도시 주민도 구이저우성의 편리한 스마트 병원을 직접 체험하고 있다. 구이저우성 인민병원의 한 책임자는 기자에게 "환자들이 건강보험증을 가져오거나 카운터에서 줄을 설 필요가 없어졌다"며 "모바일폰을 이용해 시스템에 접속하기만 하면 의료보험을 정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도시 주민은 위챗 공식 계정에서 의료 서비스 비용을 결제할 수 있다

2022년 10월에 위챗 공공 계정에서 의료보험의 모바일 결제가 시작된 후, 구이양 의료보험에 가입한 환자는 어느 곳에서나 모바일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의료보험을 정산할 수 있게 됐다. 환자는 등록과 납부를 위해 이곳저곳 이동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게 됐다. 그 결과, 모바일폰으로 의료보험을 정산하고 환자가 직접 이동하는 번거로움 대신 '데이터 전송'을 이용함으로써, 의료보험 정산의 서비스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

구이양시 보건국(Guiyang Bureau of Health) 부국장 Ge Bing에 따르면, 이를 통해 의료 분야의 기술 능력과 서비스 수준을 전적으로 개선할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진단과 치료 방식의 시간 및 공간 제약을 효과적으로 해소함으로써 빅 데이터를 이용하는 거대한 보건 산업을 혁신하고 발전시키며, 스마트 의료 시스템을 포괄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고 한다. 이는 환자가 더욱 편리하게 의료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즉, 빅 데이터와 거대한 보건 산업의 심층적인 통합으로 고품질 의료 및 건강 서비스를 가까이에서 제공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최근 수년 동안 구이저우는 민생의 수요에 대한 통찰을 확보하고, 민생 서비스를 최적화하며, 보건 서비스의 정보화 구축에서 빅 데이터의 적용을 꾸준히 강화했다. 또한, 의료 데이터와 보건 데이터의 융합, 통합 및 공유를 촉진하기 위해 빅 데이터를 본격적으로 이용했다. 구이양은 의료 산업과 보건 산업의 지배구조, 의학 임상 및 과학 연구, 공중보건 및 기타 시나리오에 빅 데이터를 적용함으로써 포괄적이고 혁신적인 보건 개혁을 증명할 새로운 방법을 모색할 예정이다.

'제14차 5개년 계획'을 바탕으로 한 구이저우성의 건강 정보 개발 계획에 따르면, 구이저우성은 서부 지역의 보건 및 의료 빅 데이터 센터를 위한 지원 플랫폼 구축을 꾸준히 도모하고, 성 차원에서 공중 보건 빅 데이터 센터를 설립하며, 다음 단계로 스마트 공중 보건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한다. 스마트 의료 시스템이 꾸준히 개선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의료 및 건강 관리 분야에 적용되는 빅 데이터가 제공하는 보편성과 편리성을 진정으로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Huanqiu.com

info@prnasi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