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타임스 최선은 기자] 네이버㈜(대표이사 사장 한성숙, www.navercorp.com)는 2018년 3분기에 영업수익(매출) 1조 3,977억 원, 영업이익 2,217억 원, 당기순이익 684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3분기 연결 영업수익은 전년동기 대비 16.4%, 전분기 대비 2.5% 증가한 1조 3,977억 원을 기록했다. 연결 영업이익은 라인의 영업적자 영향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29.0%, 전분기 대비 11.5% 감소한 2,217억 원이다.
사업 부문별 영업수익과 비중은 ▲광고 1,361억 원(10%) ▲비즈니스플랫폼 6,130억 원(44%) ▲IT플랫폼 885억 원(6%) ▲콘텐츠서비스 361억 원(3%) ▲LINE 및 기타플랫폼 5,240억 원(37%)이다.
▶광고는 전년대비 이른 추석 효과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2.5% 증가, 전분기 대비 8.4% 감소한 1,361억 원을 기록했다.
▶비즈니스플랫폼은 쇼핑검색광고와 검색형 상품의 호조세는 유지되었으나, 추석 영향으로 다소 성장률이 둔화돼 전년동기 대비 11.5%, 전분기 대비 0.2% 증가한 6,130억 원이다.
▶IT플랫폼은 네이버페이의 견조한 성장, 클라우드, 라인웍스 부문의 매출 호조세로 전년동기 대비 51.1%, 전분기 대비 3.3% 증가한 885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서비스는 웹툰과 V LIVE의 성장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32.8%, 전분기 대비 13.7% 증가한 361억 원을 기록했다.
▶LINE 및 기타플랫폼은 광고 등 코어 사업 매출 성장이 지속되며 전년동기 대비 21.2%, 전분기 대비 7.8% 증가한 5,240억 원을 달성했다.
한성숙 대표는 “국내 경제 성장률 둔화에 따른 경기 위축과 모바일 성장 둔화에 따라 기존 사업의 성장 여력이 줄어드는 동시에, 글로벌 사업자들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며, “네이버는 기술 확보 및 서비스 구조를 재정비하고, 파트너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공고히 하면서, 기존 사업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 대한 도전을 지속하며 경쟁력을 확보해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2018년 3분기 실적 |
|||||||
단위:십억 원 |
3Q17 |
4Q17 |
1Q18 |
2Q18 |
3Q18 |
증감률 |
|
Y/Y |
Q/Q |
||||||
영업수익 |
1,200.7 |
1,265.9 |
1,309.1 |
1,363.6 |
1,397.7 |
16.4% |
2.5% |
광고 |
132.9 |
150.5 |
133.1 |
148.7 |
136.1 |
2.5% |
-8.4% |
비즈니스플랫폼 |
549.8 |
575.6 |
592.7 |
611.6 |
613.0 |
11.5% |
0.2% |
IT플랫폼 |
58.6 |
66.4 |
72.5 |
85.7 |
88.5 |
51.1% |
3.3% |
콘텐츠서비스 |
27.2 |
27.6 |
29.6 |
31.7 |
36.1 |
32.8% |
13.7% |
LINE및 기타플랫폼 |
432.2 |
445.8 |
481.2 |
485.9 |
524.0 |
21.2% |
7.8% |
영업비용 |
888.6 |
974.8 |
1,052.1 |
1,113.0 |
1,176.0 |
32.3% |
5.7% |
영업이익 |
312.1 |
291.1 |
257.0 |
250.6 |
221.7 |
-29.0% |
-11.5% |
영업이익률(%) |
26.0% |
23.0% |
19.6% |
18.4% |
15.9% |
-10.1%p |
-2.5%p |
당기순이익 |
215.8 |
172.0 |
153.8 |
281.8 |
68.4 |
-68.3% |
-7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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