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4:10 (금)
[재계說] 금호아시아나그룹, 금호고속 기업공개 하나?
[재계說] 금호아시아나그룹, 금호고속 기업공개 하나?
  • 정진욱 기자
  • 승인 2019.03.27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호아시아나 로고출처 : 서울와이어(http://www.seoulwire.com)
금호아시아나 로고

 

[스페셜타임스 정진욱 기자] (재계에따르면)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유동성 위기를 타개할 카드로 금호고속의 상장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경제 단독 보도에 따르면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지배구조 최정점에 있는 금호고속의 기업공개(IPO)를 검토하고 있으며 금호홀딩스와 금호터미널, 금호고속 등이 합병해 설립된 비상장사 금호고속은 그룹 지주사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주요 증권사에서 금호고속의 상장 성사 가능성과 기업가치 등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데일리는 금호아시아나그룹 관계자를 통해 “금호고속 상장을 검토 중에 있지만 시기 등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 확정된 것은 없다”며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그룹 내에서 상장 가능한 기업의 상장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금호고속 지분구조는 총수 일가가 절반을 넘게 보유하고 있다. 박삼구 회장이 31.1%, 아들인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은 21%, 딸인 박세진 금호리조트 상무가 1.7% 지분을 갖고 있다.

 

이번 상장 추진은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자금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룹 계열사인 아시아나IDT와 에어부산도 지난해 상장했다. 

 

금호고속의 IPO가 성사되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주식담보대출 등을 받아 자금을 확보해 그룹내 유동성 위기를 탈출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jinuk@special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