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20 (금)
[한글날 날씨] 기상청, 오늘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 중심 비
[한글날 날씨] 기상청, 오늘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 중심 비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1.10.09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기상청 제공
사진= 기상청 제공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오늘 강수) 동풍의 영향으로 낮까지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나, 경북북부동해안에는 저녁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낮 한때 경북권내륙과 경남권에도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또한,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수도권과 충남북부, 강원영서북부에는 아침부터 오전 사이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며, 남풍을 타고 유입되는 고온 다습한 공기의 영향으로 제주도에는 낮까지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한편, 아침까지 충청권남부와 충북, 경북북부내륙, 낮 한때 강원영서중.남부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일부 지역에서는 1mm 내외의 강수량이 기록되는 곳도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9일)
- 강원영동, 경북동해안: 10~40mm
- 경남권동해안, 제주도: 5~20mm
- 수도권, 충남북부, 강원영서북부, 경상권내륙, 서해5도: 5mm 미만

(내일 강수) 내일(10일)은 서해상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새벽부터 아침 사이 제주도와 서해5도부터 비가 시작되어 낮에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 전라권, 경상서부, 밤에 강원영동남부와 경상권동부로 확대되겠습니다. 또한, 강원영동중.북부에는 낮부터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모레 강수) 모레(11일) 경상권에는 가끔 비가 오겠고, 중부지방과 전북, 제주도에는 새벽까지, 전남권에는 아침까지 비가 오다가 대부분 그치겠으나, 충청권남부에는 낮까지, 전라권에는 밤까지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강원영동에는 새벽부터 밤 사이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일 밤부터 모레 새벽 사이 강한 비 주의) 남쪽에서 올라오는 따뜻한 공기와 북서쪽에서 내려오는 찬 공기가 강하게 부딪히는 전북과 전남권서부, 경북북부에는 내일 밤부터 모레 새벽 사이에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예상 강수량(10~11일)
- 전북, 전남권서부, 경북북부: 10~50mm
- 중부지방, 전남동부, 경북권남부, 경남권, 제주도, 서해5도, 울릉도.독도: 5~30mm

< 날씨 전망 >
(하늘 상태) 모레(11일)까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으나,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 사이 남부지방은 대체로 맑겠습니다.

(기온) 내일(10일)까지(남부지방은 모레(11일)까지) 아침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평년보다 5~9도 높은 15~22도, 낮 기온은 평년보다 2~5도 높은 21~29도가 되겠습니다.

- 다만, 내일 밤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모레 아침 기온은 내일 아침 기온보다 4~9도 가량 큰 폭으로 떨어져 중부지방에는 15도 이하(특히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 10도 이하)로 쌀쌀하겠고, 모레 낮 기온은 내일 낮 기온보다 5~10도 낮아져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20도 내외가 되겠습니다.

- 따라서, 최근 일 최고.최저기온 극값을 연일 경신하는 등 높은 기온 경향이 지속됐던 상황에서 기온이 크게 떨어지고, 바람 또한 강하게 불어 체감 온도는 더욱 낮고 매우 쌀쌀하게 느껴지겠으니, 가벼운 외투를 준비하는 등 면역력 저하와 같은 환절기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오늘(9일) 낮최고기온은 21~29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10일) 아침최저기온은 17~22도, 낮최고기온은 23~29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11일) 아침최저기온은 9~21도, 낮최고기온은 17~23도가 되겠습니다.

< 유의 사항 >
(안개, 가시거리) 오늘(9일) 아침(09시)까지 일부 내륙에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다시 오늘 밤부터 내일(10일) 아침 사이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 특히, 강원산지에는 낮은 구름의 영향으로 오늘까지, 다시 모레(11일) 아침부터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모레(11일)까지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럽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강풍) 내일(10일) 오전부터 밤 사이 강원산지에 바람이 30~50km/h(8~14m/s),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 또한, 내일(10일) 밤부터 모레(11일) 오전 사이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에도 바람이 20~45km/h(6~12m/s),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내일(10일)까지 동해상과 제주도남쪽먼바다에서 바람이 25~50km/h(7~14m/s) 내외로 강하게 불겠고, 물결이 1.5~3.0m로 높게 일겠습니다.

- 오늘(9일) 밤에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와 남해동부바깥먼바다를 시작으로, 내일(10일) 오후부터 서해상에, 모레(11일) 새벽부터 동해상과 제주도해상, 남해상에 차차 바람이 30~50km/h(8~14m/s)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3.5m로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내일(10일)은 서해상, 모레(11일)은 남해상과 동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너울) 동해안에는 오늘(9일)까지, 제주도와 전남남해안에는 내일(10일)부터, 다시 동해안에 모레(11일) 오후부터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고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습니다.

- 특히, 너울 발생 시 1.5m 내외의 물결에서도 해안가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는 등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
- 오늘(9일)은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중부지방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 영향을 받다가 벗어나겠습니다.
- 내일(10일)은 서해상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 모레(11일)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 중국 북동지역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