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7 09:30 (수)
눈과 입을 만족시키는 감자 요리 레시피
눈과 입을 만족시키는 감자 요리 레시피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9.25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다양한 요리에 빠짐없이 사용되는 감자는 6~10월이 제철이다. 많은 탄수화물과 함께 비타민C가 풍부하다. 또한 식물성 섬유로 변비에도 좋다. 감자의 원산지는 남아메리카 안데스 산맥이며 우리나라엔 순조24년 만주를 통해 들어왔다. 국산 감자는 대부분 '수미' 품종으로 미국에서 개발된 품종이며 슈페리어 품종을 우리식 이름으로 바꿨다. '수미'는 중간질로 전분함량이 높아 바삭해 감자튀김과 감자칩에 어울리는 '분질 감자', 수분이 많고 단단한 '점질 감자'의 중간으로 활용하기 좋다. 지난해 패스트푸드점의 감자튀김 판매 일시 중단은 미국 현지 감자 수확량 감소와 물류난으로 인해 일어났는데 이는 '분질 감자'로 국내에서 재배되는 '대서'가 이에 속한다. 소개하는 레시피는 제철 감자를 에어프라이어로 조리한 요리로 '수미'와 '대서' 등 감자 품종을 고려해 요리하는 것도 하나의 재미가 될 수 있다.

◆ 아코디언 감자

칼집을 낸 감자 사이에 베이컨과 치즈를 더해 아이들 간식은 물론 어른들을 위한 맥주 안주로도 손색이 없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해 맛과 함께 식감도 만족스럽다. 아코디언처럼 늘어난 감자에 베이컨과 치즈는 색감과 좋은 향으로 식욕을 자극하기 좋다. 소개하는 레시피는 감자 양념이 되는 버터에 치킨 파우더를 더해 섞어 감칠맛을 더했다. 감자와 치즈는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 치즈에 함유된 비타민A, B1,B2 ,칼슘 등 감자에 부족한 영양소를 보완한다.

※ 아코디언 감자

메인 재료: 감자 3개, 나무젓가락 한 쌍, 체다치즈 4장, 베이컨 6줄

소스 재료: 이금기 치킨파우더 1큰술, 버터 20g, 다진 마늘 1큰술

① 감자의 밑부분은 잘라주고 평평하게 만들어 세워준다.

② 감자의 양 옆에 나무젓가락을 대준 뒤 일정한 간격으로 칼집을 낸다.

③ 칼집을 낸 감자를 찬물에 20분 동안 담가 전분을 제거한다.

④ 체다치즈를 4등분으로 자른 뒤 베이컨도 비슷한 크기로 잘라 준비한다.

⑤ 볼에 소스 재료를 넣고 섞어준다.

⑥ 감자를 건져 물기를 제거한 뒤 소스를 골고루 발라준다.

⑦ 감자를 에어프라이어에 넣고 200도에 30분간 구워준다.

⑧ 감자를 꺼내 식힌 뒤 치즈와 베이컨을 번갈아 끼워준다.

⑨ 감자를 다시 에어프라이어에 넣고 180도에서 10분간 구워준다.

◆ 감자 베이컨 장미

주로 한식에 들어가는 감자는 채로 썰거나 덩어리로 잘라 찌개 등에 넣는다. 소개하는 레시피는 감자를 얇게 슬라이스해 잘라 상대적으로 바삭한 식감을 준다. 평소 채소류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베이컨을 감싸 먹기 좋다. 베이컨 역시 치즈만큼 베이컨과 잘 어울리는 식재료로 부족한 지방과 단백질을 더해준다. 베이컨의 나트륨은 감자에 많은 칼륨이 배출을 돕는다. 이 밖에도 베이컨 감자볶음이나 감자튀김에 치즈와 베이컨칩을 뿌려도 좋다. 소개하는 레시피는 해선장을 더했다. 해선장은 육류와 잘 어울리며 아이들이 먹기도 어색하지 않고 달콤한 소스의 맛을 즐길 수 있다.

※ 감자 베이컨 장미

메인 재료: 이금기 중화 해선장 4큰술, 감자 4개, 올리브유 2큰술, 베이컨 8줄, 파마산 치즈 약간, 타임 약간, 건 바질 1큰술, 컬러 페퍼 솔트 2큰술

① 감자를 얇게 슬라이스해 준비한다.

② 볼에 감자를 넣고 올리브유와 건바질 컬러 페퍼 솔트를 넣어 잘 섞어준다.

③ 도마 위에 베이컨 2줄을 올리고 양념한 감자를 겹쳐 올려준다.

④ 감자에 해선장을 발라 돌돌 말아준다.

⑤ 머핀 틀에 식용유를 바른 뒤 돌돌 말은 감자 베이컨을 넣어준다.

⑥ 에어프라이어를 200도로 예열한 뒤 25분간 구워준다.

⑦ 그릇에 담은 뒤 파마산 치즈 가루와 타임을 올려 완성한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