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40 (금)
뉴스토리, ‘가습기살균제 사건’ 피해자들의 이야기 조명
뉴스토리, ‘가습기살균제 사건’ 피해자들의 이야기 조명
  • 정시환 기자
  • 승인 2019.04.06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SBS ‘뉴스토리’ 홈페이지
사진= SBS ‘뉴스토리’ 홈페이지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6일 오전에 방송되는 SBS ‘뉴스토리’에서는 지난 2011년 발생한 가습기살균제에 노출된 산모, 영유아가 잇따라 사망하거나 중증 폐질환에 걸리며 수면 위로 드러나기 시작한 ‘가습기살균제 사건’에 대해 피해자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사건 발생 5년이 지난 2016년, 전담수사팀이 구성되어 최대 가해업체인 옥시 대표 등이 처벌되고, 2017년에는 피해자들에 대한 구제가 확대되며 문제가 순조롭게 해결되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은 여전히 고통받고 있다. 현재 가습기살균제 건강피해로 인정되는 질환은 폐섬유화같은 특정 폐질환, 태아 피해, 천식으로 국한되어 있어 혈액암, 부정맥, 자가면역질환 등 피해자들이 추가로 호소하는 질병은 피해로 인정되지 않고 있다. 여기에 피해자들은 언제 새로운 질환이 발병할지 몰라 불안에 떨고 있는 상황.

 

피해자들의 정신적인 고통도 심각한 수준이다. 가족의 건강을 위해 사용한 가습기살균제가 알고 보니 독성물질이었다는 사실로 인해 피해자들은 ‘내 손으로 내 가족의 건강을 망쳤다’는 죄의식에 시달리고 있다.

 

극심한 피해에도 불구하고 해결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현실에 대한 울분도 극심하다.

 

사회적으로 큰 분노를 일으킨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해결되지 않은 가습기살균제 사건. 그 뒤에서 8년째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피해자들의 이야기를 이번 주 뉴스토리에서 집중적으로 조명해본다.

 

SBS ‘뉴스토리’는 6일 오전 7시 40분 방송된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