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00 (일)
[오늘날씨] 기상청, 오늘과 모레 아침 춥겠음, 내일 밤부터 동해안 너울 유의
[오늘날씨] 기상청, 오늘과 모레 아침 춥겠음, 내일 밤부터 동해안 너울 유의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1.10.18 0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기상청 제공
사진= 기상청 제공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오늘과 모레 아침 기온 낮아 춥겠음) 오늘(18일) 아침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5도 이하가 되겠고, 특히 중부내륙과 전북동부, 일부 경상내륙, 산지는 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또한, 내일(19일) 아침 기온은 남서풍이 유입되면서 오늘보다 5~9도 오르겠으나, 모레(20일) 아침 기온은 다시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내일보다 4~7도 낮아져 춥겠습니다.

- 한편, 낮과 밤의 기온차가 오늘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15도 이상, 모레는 내륙을 중심으로 10~15도로 크겠습니다.

- 따라서, 전국에 추위와 급격한 기온 변화에 따른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되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급격한 기온 변화로 인한 면역력 저하 등 건강관리에 유의하고, 선별진료소 등 야외업무 종사자, 노약자 등은 체온 유지에 유의
o 내륙에는 서리가 내리고,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의 냉해 피해가 없도록 대비
o 난로, 전기장판 등 난방기구 사용 시 화재 예방 유의

- 오늘(18일) 낮최고기온은 13~19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19일) 아침최저기온은 5~12도, 낮최고기온은 13~20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20일) 아침최저기온은 -1~9도, 낮최고기온은 13~18도가 되겠습니다.

(동해안 중심 강한 너울) 오늘(18일) 오전까지 경상권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밀려오고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강한 너울 유의** 내일(19일) 밤부터 당분간 강원동해안과 경상권해안에 강한 너울이 유입되면서 매우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거나 갯바위나 방파제,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저지대는 침수 가능성이 있겠고,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는 등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하늘상태 및 강수 전망 >
(오늘 밤 수도권 중심 비) 오늘(18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북쪽에서 남하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인천.경기서해안에 낮(12~15시)부터 흐리고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하여 인천.경기서해안에는 오후(15~18시)부터, 서울.경기내륙과 강원영서에는 저녁(18~21시)부터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충남서해안에도 오후(15~18시)부터 흐리고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한편, 충청권과 제주도는 오후부터 차차 흐려지겠고, 남부지방은 밤부터 구름많아지겠습니다.

(내일 전국 대부분 지역 한때 비) 내일(19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과 전라권에는 새벽(00~06시)부터 오전(06~12시) 사이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강원영서와 충북, 전라권에는 낮(12~15시)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한편, 경상권내륙과 제주도에는 낮(09~18시) 동안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또한, 동풍의 영향으로 오후(12~15시)부터 밤(18~24시) 사이 강원영동에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기온이 낮은 강원산지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18~19일)
- 수도권, 강원도, 충남권, 전북서부, 울릉도.독도: 5~20mm
- 충북, 전북동부, 전남권, 경상권내륙, 제주도, 서해5도: 5mm 내외

* 예상 적설(19일)
- 강원중.북부산지: 1cm 내외

(모레 대체로 맑음) 모레(20일)는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제주도는 구름많겠습니다.

 

< 유의 사항 >
(강풍) 내일(19일) 낮부터 모레(20일) 새벽 사이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제주도에는 바람이 35~60km/h(10~16m/s),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또한, 그 밖의 해안과 일부 내륙에서도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매우 높은 물결) 내일(19일)부터 바람이 차차 강해지면서 오전에 서해중부해상과 서해남부북쪽먼바다, 오후에 그 밖의 서해상과 동해상, 남해서부서쪽먼바다, 제주도해상에서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 특히, 동해중부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먼바다에는 바람이 80km/h(22m/s) 내외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6.0m 이상으로 더욱 높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한편, 내일 서해상과 동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안개, 가시거리) 내일(19일) 새벽(00시)부터 아침(09시) 사이 남부내륙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특히 강이나 호수 등에 인접한 지역과 골짜기에서는 국지적으로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내일까지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
- 오늘(18일)은 서해남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으나, 오후부터 중부지방은 북쪽에서 남하하는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 내일(19일)은 남동진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겠습니다.
- 모레(20일)는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