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7:20 (토)
[오늘날씨] 오늘~내일 강풍, 대설, 풍랑, 한파 주의
[오늘날씨] 오늘~내일 강풍, 대설, 풍랑, 한파 주의
  • 정진욱 기자
  • 승인 2021.01.28 0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기상청
사진= 기상청

 

[스페셜타임스 정진욱 기자] 오늘 낮부터 전국 매우 강한 바람 북쪽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오늘(28일) 낮부터 내일(29일)까지 전국적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습니다.

- 특히, 해안과 제주도, 도서지역, 산지에서는 바람이 45~65km/h(12~18m/s), 최대순간풍속 90km/h(25m/s) 이상, 그 밖의 지역에서도 바람이 25~50km/h(7~14m/s), 최대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어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따라서 야외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건설현장, 비닐하우스 등의 시설물 파손과 강풍에 날리는 낙하물에 의한 피해가 없도록 보행자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강수) 오늘(28일) 중국 발해만 부근에서 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서해5도에 진눈깨비가 시작되어, 낮(09~18시) 동안 전국 대부분 지역에 돌풍과 함께 진눈깨비 또는 눈이 오겠습니다. 한편, 서해상에서 해기차에 의해 만들어진 눈 구름대의 영향으로 충청권과 전라권, 제주도에는 내일(29일) 오전(12시)까지 눈이 이어지면서 많은 눈이 쌓이는 곳도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특히, 오늘 내리는 눈은 진눈깨비로 시작되었다가 기온이 떨어지면서 눈으로 내리고 짧은 시간 동안 강하게 내려, 서울과 경기동부, 강원도(동해안 제외), 경북북동산지에 많은 눈이 내리면서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또한, 진눈깨비 또는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겠고,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내린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아 퇴근길 교통혼잡이 예상되니, 차량운행시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 등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이면도로나 골목길 등에도 눈이 쌓이거나 얼어 빙판길이 예상되니, 보행자 안전에도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예상 적설 / 예상 강수량(28일)
- 서울.경기동부(서울 2~7cm), 강원도(동해안 제외), 경북북동산지, (29일 오전까지) 전라권(전남남해안 제외), 제주도산지, 충북, 울릉도.독도(29일 오후까지): 3~10cm(많은 곳 전라동부내륙, 제주도산지 15cm 이상) / 5mm 내외
- 인천.경기서부, 경북권내륙(북동산지 제외), 경남서부, 전남남해안, (29일 오전까지) 충남권, 제주도(산지 제외), 서해5도: 1~5cm / 5mm 미만
- 강원동해안, 경북북부동해안: 1cm 내외 / 5mm 미만

(해상) 서해중부먼바다와 서해남부북쪽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오늘(28일) 오전에 그 밖의 서해상, 오후에 동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에서 바람이 35~70km/h(10~20m/s)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물결도 2.0~6.0m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되겠습니다. 한편,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앞바다는 내일(29일)까지, 제주도남쪽먼바다는 모레(30일) 새벽까지, 동해상은 글피(31일)까지 풍랑특보가 이어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특히, 동해먼바다에서는 최대 8.0m 이상 매우 높은 물결이 일겠고, 동해먼바다와 근접한 대화퇴 등 원해상에서도 최고 10.0m 이상 매우 높은 물결로 인해 해상사고의 우려가 있으니, 사전에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기 바랍니다. 또한, 정박 중인 소형선박들도 강한 바람과 높은 물결로 인해 서로 충돌로 파손의 우려가 있으니, 사전에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기 바랍니다.

- 오늘(28일)과 내일(29일) 육상과 해상 모두 눈이 내리는 동안 대기가 불안정해져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아침 기상 전망)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고, 서해5도에는 진눈깨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 날씨 전망 >
(하늘상태) 오늘(28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내일(29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남권과 전라권, 제주도는 구름많겠습니다. 모레(30일)는 전국이 가끔 구름많다가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기온) 오늘(28일) 아침 기온과 낮 기온은 어제(아침 기온 -6~4도, 낮 기온 5~13도)와 비슷하겠으나, 오후부터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면서 내일(29일) 아침 기온은 오늘보다 10도 내외로 낮아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는 -15도 이하, 그 밖의 중부지방과 경북북부내륙, 전북동부내륙은 -10도 이하의 분포를 보여 한파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또한, 오늘 오후부터 내일까지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으니, 야외업무 종사자 등 야외활동시 체온유지에 유의하기 바라며, 급격한 기온 변화로 인해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노약자들의 건강관리에도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오늘(28일) 낮최고기온은 0~11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29일) 아침최저기온은 -18~-2도, 낮최고기온은 -6~4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30일) 아침최저기온은 -13~-1도, 낮최고기온은 4~11도가 되겠습니다.

< 유의 사항 >
(너울, 월파) 오늘(28일)과 내일(29일) 서해안과 제주도에는 만조 시 매우 강한 바람과 높은 파도로 인해, 동해안은 내일(29일)부터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관리와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교통정보) 오늘(28일)과 내일(29일) 매우 강한 바람과 물결로 인해 항공기 운항과 선박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교통이나, 선박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조고) 내일(29일)부터 남해안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만조 시 유의하기 바랍니다.

(황사) 어제(27일)부터 몽골남부지역과 중국 북부에서 황사가 발원하였습니다. 황사를 포함한 미세먼지에 대한 자세한 예보는 미세먼지 예보(28일 05시 발표 예정, 국립환경과학원)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
- 오늘(28일)은 중국 발해만 부근에서 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겠고, 밤부터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내일(29일)은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모레(30일)는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