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4:10 (일)
코지마, 안마의자 업계 2021 트렌드 결산 및 전망
코지마, 안마의자 업계 2021 트렌드 결산 및 전망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1.12.28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올해 안마의자 업계는 ‘집콕’ 장기화의 영향으로 호조세를 보였다. 특히 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셀프 메디케이션’ 트렌드까지 확산되면서, 안마의자는 집에서 손쉽게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더욱 각광을 받았다.

 

1조 원 이상 규모로 성장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국내 안마의자 시장은 급변하는 상황과 트렌드, 고객 니즈에 맞춰 혁신과 변화를 거듭 중이다. 코지마의 판매 데이터(2021년 1월~12월 20일 기준)를 바탕으로 선정한 3가지 주요 이슈, ‘R&D 강화’∙‘소형 마사지기 인기’∙‘온라인 판매 채널 확장’을 통해 올 한 해 안마의자 트렌드 결산 및 새해 전망을 짚어 보자.

 

◆ R&D 강화 – 수요 증가에 따른 차별화된 기술 개발 속도전!

올해는 안마의자 수요 증가 속 차별화된 기술 경쟁이 두드러진 한 해였다. 고객 니즈와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맞는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들은 업계에 새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코지마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바탕으로 지난 4월 차세대 안마의자 기술을 집약한 ‘레전드 시그니처’를 출시했다. 코지마의 기존 플래그십 모델 ‘카이저 시그니처’에 이어 삼성전자와의 협업을 통해 한 차원 업그레이드한 이 제품은 출시 후 매월 평균 약 20%의 판매 성장을 보이고 있을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레전드 시그니처’는 GSR(Galvanic Skin Reflex, 전기 피부반응) 기술을 통해 ‘스마트 안마’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삼성전자 갤럭시 탭을 기본 리모컨으로 제공,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을 구현해 마사지를 받으면서 각종 어플리케이션과 모바일 콘텐츠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고급스러운 디자인도 돋보인다.

 

코지마는 내년에도 연구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특히 삼성전자 자체 운영체제(OS)인 타이젠 기반의 안마의자를 2022년 중 출시할 예정이며, 한층 진보된 기술력으로 다른 가전과 호환되는 홈 IoT 기능을 갖춘 안마의자를 선보이겠다는 목표다.

 

◆ 소형 마사지기 인기 - 가심비 충족시키는 소형 마사지기 라인업 확대

안마의자 대비 부담 없는 가격에 신체 부위 별로 간편하게 피로를 풀 수 있는 ‘소형 마사지기’의 인기가 높아진 점도 주목할 만하다.

 

코지마는 제품 라인업 다각화를 위해 올해 새로운 소형 마사지기 개발에 도전해왔다. 그 결과 진동 운동기 ‘비토’, 저주파 마사지기 ‘글로우’, 스툴형 발마시기지 ‘코지스툴’ 등 신규 품목을 포함해 총 13종의 소형 마사지기를 새롭게 선보였다.

 

‘가성비’와 ‘가심비’를 만족시키는 소형 마사지기는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비토’는 출시 약 4개월 만인 지난 7월 홈쇼핑 방송 기준 174% 목표치를 초과 달성하는 등 완판 행진을 기록했으며, ‘글로우’는 올 12월 홈쇼핑 방송 전체 매진을 기록하기도 했다.

 

코지마는 상반기 출시 예정 제품을 포함해 내년에도 소형 마사지기 품목 확장에 집중한다. 소형 마사지기 카테고리를 꾸준히 성장시켜 나가며 토탈 헬스케어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포부다.

 

◆온라인 판매 채널 확장 – 비대면 소비 증가에 맞춘 고객 접점 강화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소비가 일상화되면서 안마의자 업계도 판매 채널을 온라인으로 확대하고 있다. 특히 최근 유통업계 대세로 자리매김한 라이브 커머스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인기를 끌 전망이다.

 

실제로 코지마는 올해 온라인을 통해 전년 대비 약 20%의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 오프라인 대비 온라인 채널 매출 비중도 전년 대비 약 2%가량 소폭 증가했다. 이는 코지마가 온라인 판매 접점을 꾸준히 넓혀 온 결과다. 특히 라이브 커머스 강화에 힘을 쏟고 있는 코지마는 올 8월 자사 스튜디오를 오픈하고 차별화된 혜택의 라이브 방송을 확대 진행하며 올해 매 분기 30%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기도 했다.

 

코지마는 소비 트렌드 변화에 맞춰 2022년에도 온라인 채널 공략을 계속 이어 나간다.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을 적극 활용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보다 좋은 혜택으로 코지마의 우수한 제품들을 선보여 나갈 계획이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