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1:10 (일)
식약처,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정확한 사용방법 안내
식약처,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정확한 사용방법 안내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1.31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식약처 제공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김강립 처장)는 자가검사키트의 원활한 사용을 위해 정확한 사용방법을 안내드립니다.
 

자가검사키트는 보건소 선별진료소 방문 시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 약국과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구매 가능합니다.

 

자가검사키트 사용방법은 ① 검사 전 준비 → ② 검체 채취 →  ③ 검사 →  ④ 결과 확인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① 검사 전 준비

-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하기 전에 손세정제를 사용하거나 손을 깨끗이 씻은 후 건조한 상태로 만들어줍니다.

- 필요 시 일회용 장갑 등을 착용합니다.

- 제품에 따라 포장박스 등에 검체추출액통을 꽂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니 참고해 자가검사키트를 열어 제품의 사용기한과 제품 상태를 확인해주세요.

-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할 때는 다른 사람들과 충분한 거리를 두고 환기가 잘 되는 공간에서 검사해주세요.

 

 ② 검체 채취

- 검체추출액통을 꺼내서 덮개를 제거한 후 박스 또는 플라스틱 틀에 꽂아주세요.

- 면봉을 뜯고 양쪽 콧구멍 1.5~2cm 깊이에 같은 면봉으로 콧속 벽에 닿은 채 각각 10회 원을 그리며 문질러주세요.

- 면봉의 솜 부분에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③ 검사

- 콧속에서 꺼낸 면봉을 검체추출액 통에 넣어 10회 이상 저어줍니다.

- 면봉을 검체추출액통(튜브)으로 쥐어 짜내면서 꺼냅니다.                   (제품에 따라 면봉을 부러뜨려 검체추출액통(튜브)에 넣기도 함)

- 검체추출액통 입구에 마개(필터마개, 노즐캡, 필터캡 등)를 닫아주세요.
(제품에 따라 닫은 후 흔들어 섞기도 함)

- 테스트기에 검체추출액통을 눌러 3~4방울 떨어뜨립니다.

 

④ 결과 확인

- 약 15분이 지난 후에 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 검사결과가 대조선(C) 한 줄이면 음성을 의미합니다.

- 시험선(T)과 대조선(C)이 두 줄로 나타나면 양성을 의미합니다.

- 시험선(T)과 관계없이 대조선(C)이 나타나지 않으면, 무효이므로 새로운 키트로 재검사가 필요합니다.

 

자가검사키트 결과가 양성일 경우 선별진료소에 방문하여 유전자 검사(PCR)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 때, 사용한 검사키트는 제품에 동봉된 봉투에 밀봉해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가져가서 처리하셔야 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블로그(http://blog.naver.com/kfdazzang), 식약처 공식 유튜브 채널의 동영상이나 제품에 동봉된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제품이 사용될 수 있도록 자가검사키트 제품의 신속 개발·허가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며 원활한 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