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5:00 (토)
블랙핑크 ‘핑크베놈’ 발매 2주차에도 꾸준한 상승세…케이팝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 레이더’ 1위 유지
블랙핑크 ‘핑크베놈’ 발매 2주차에도 꾸준한 상승세…케이팝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 레이더’ 1위 유지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9.10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스페이스오디티
사진 스페이스오디티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걸그룹 블랙핑크(BLACKPINK)가 미국 전역으로 방송되는 케이팝 전용 차트쇼 ‘케이팝레이더 (K-POP RADAR)’의 위클리 팬덤 차트에서 2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케이팝 전용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레이더’가 케이팝 역사 최초로 미국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정규 편성돼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9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가 발표됐다.

 

이 가운데 블랙핑크의 ‘핑크 베놈(Pink Venom)’이 지난주에 이어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 1위의 영예를 안았다.

 

블랙핑크의 ‘핑크 베놈’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9월 1주차 집계 기간 (2022년 8월 26일 ~ 2022년 9월 1일) 동안 4,712만 뷰를 기록했다. 2주차임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블랙핑크의 스포티파이 팔로워 역시 14만 7천명 가량 증가하며 놀라운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같은 기간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의 팔로워가 약 1천 7백명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단연 글로벌 톱 아티스트다운 성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케이팝레이더 9월 1주차 집계 기간 동안 블랙핑크의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27만 4천명, 공식 트위터 팔로워는 11만명 가량 증가해 뜨거운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같은 기간 동안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약 1만명, 트위터 팔로워가 약 1천 3백명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놀라운 수치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케이팝레이더 측은 “2주차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뜨거운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며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압도적인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걸그룹”이라고 전했다.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된 위클리 팬덤 차트의 TOP 10에는 트와이스(TWICE)의 ‘톡 댓 톡(Talk that Talk)’이 2위, 빌리(Billlie)의 ‘링 마 벨(RING ma Bell)이 5위로 진입했다.

 

이어 템페스트(TEMPEST)의 ‘캔 스탑 샤이닝(Can’t Stop Shining)’, 샤이니 키의 ‘Gasoline’, 로켓펀치(Rocket Punch) ‘플래시(FLASH)’,DAY6 (Even of Day)(데이식스 (이븐 오브 데이))의 ‘해변의 달링’은 순서대로 7위부터 10위까지 랭크됐다. 

 

‘케이팝레이더’는 글로벌 미디어 회사인 88라이징과 함께 북미 최대의 위성 라디오 SiriusXM 채널을 통해 미국 동부 시간 기준(ET) 매주 목요일 오후 8시마다 1시간 동안 미국 전역에 방송되며, DJ는 제이미가 맡고 있다.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www.kpop-radar.com)에서 제작하는 차트다.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90% 이상이 해외에서 소비되는 케이팝의 현재 상황에 맞춰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유일한 케이팝 전용 차트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와 발매일은 물론이고, 트위터 및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 등과 같은 주요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에서 일어나는 팬덤의 증감 수치를 반영해 공정하고 투명한 차트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케이팝레이더’에서 공개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88라이징 라디오 및 케이팝레이더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케이팝레이더는 케이팝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케이팝 팬을 위한 스케줄 알리미, 블립’을 선보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 업계를 위하여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732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워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공개해 오며 화제를 만들고 있다. 2020년에는 트위터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케이팝의 10년 성장 그래프와 현황을 발표했으며, 2021년에는 틱톡과 함께 2021 케이팝 세계지도를 발표하고 최초의 케이팝 컨퍼런스를 개최한 바 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