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1:40 (토)
100인의 리딩쇼 - 지구를 읽다, “나무로부터...” 배우 김미숙이 초대하는 숲속 ‘나무 음악회’!
100인의 리딩쇼 - 지구를 읽다, “나무로부터...” 배우 김미숙이 초대하는 숲속 ‘나무 음악회’!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9.26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KBS '100인의 리딩쇼 -지구를 읽다' 5부
사진= KBS '100인의 리딩쇼 -지구를 읽다' 5부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청량한 가을, 나무들의 세상에서 작은 음악회가 펼쳐진다. 대한민국의 아침에 클래식 음악을 전해 온 음악전문 라디오 DJ인 배우 김미숙이 진행을 맡는다. 준비물은 나무에 관한 책 한 권. 관람예절은 ‘나무들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 기울일 마음자세’.

 

오는 2022년 10월 1일(토) 밤 10시 25분에 방송되는 KBS <100인의 리딩쇼 -지구를 읽다> 5부 ‘나무로부터’에서는, 프리젠터로 활약하고 있는 배우 정우와 함께, 명품배우 김미숙이 나무들의 이야기를 전하는 메신저로 나선다. 

 

1부 ‘70억 개의 별’과 3부 ‘자연처럼, 살다’ 편에서 주요 출연자로 나선 배우 김미숙은 4부 ‘우아하고 쓸쓸한 도시의 정원’ 편에서도 내레이션을 맡는 등 <100인의 리딩쇼 – 지구를 읽다> 7부작에서 맹활약하고 있다. 

 

5부 ‘나무로부터’의 무대로, 배우 김미숙이 찾아간 곳은 경기도 여주의 아름다운 정원, 마임비전빌리지. 일반에 공개되지 않는 특별한 이 정원을 ㈜마임 그룹이 <100인의 리딩쇼 –지구를 읽다>를 위해 특별히 공개해 주었다. 사람들의 발길이 드물어 자연환경이 잘 보존된 이곳은 느티나무, 상수리나무, 버드나무, 단풍나무, 느릅나무, 비술나무 등 다양한 나무들이 조화롭게 살아가고 있다. 북적이는 빌딩 숲 도시를 떠나 나무들의 세상으로 들어온 김미숙은 수십 년 저마다의 자리에 뿌리내리고 살아온 나무들을 만난다. 

 

 “나무는 가르침을 준다. 사랑하고, 성찰하며, 지식보다는 생명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 자크 타상, <나무처럼 생각하기> 중에서

 

도시의 나무는 가로수로서 공기를 정화하고 쉴 그늘을 드리워 주지만, 언제나 당연하게 곁에 있었기에 사람들은 그 존재감을 미처 깨닫지 못하고 살아간다. 배우 김미숙은 평화롭고 고요한 숲, 마임비전빌리지에서 살아가는 나무들에게서 평소에는 지나쳤던 나무의 다양한 면면과 미덕을 발견한다. 

 

담쟁이와 한 몸이 되어 살아가는 버드나무, 작은 벌레와 새들에게 먹이를 내어주는 꽃사과나무, 악기의 재료도 되고 약도 되어주는 수많은 나무들. 김미숙은 ‘대립 없는 공생’을 보여주는 나무들의 모습에 감탄하며, 아낌없이 내어주는 나무들에게 선물할 노래로 구스타프 말러의 교향곡 5번 4악장 ‘Adagietto’를 선곡한다. 나무가 세상에 건네는 아름다운 현악기의 선율이, 새들의 노랫소리와 함께 울려 퍼진다.

 

지구라는 행성에서 인간보다 먼저 살아온 오래된 주인인 나무. 그래서 나무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일은 지구를 생각하고 지키는 일과 다르지 않다. 배우 김미숙은 앞서 KBS <힐링다큐 나무야 나무야>에 출연해 전국의 나무를 만나고, 그로부터 인생을 배웠다. 이번 <100인의 리딩쇼>에서도 그만이 간직한 시선과 애정으로 나무들을 위한 특별한 음악회를 이끌었다. 

 

“나무를 만나러 오는 길, 설렜다”는 김미숙은 5부 ‘나무로부터’를 위해 숲을 찾으며, “평생을 한 자리에서 나무는 무엇을 기다리고 있었던 걸까, 누가 찾아와 주길 바란 걸까, 나무들의 그 묵묵함과 변함없음이 새삼 고맙다”고 전했다. 

 

KBS 클래식FM <김미숙의 가정음악> ‘문장의 풍경들’ 코너에서도 9월 27, 28일 이틀 동안 <100인의 리딩쇼-지구를 읽다> 5부 ‘나무로부터’에서 소개되는 책 <나무의 모험 (맥스 애덤스 저)>과 <나무처럼 생각하기 (자크 타상 저)>의 주요 구절을 낭독할 예정이다. 배우 김미숙이 시청자들에게 선물할 나무와 함께하는 음악회는 <100인의 리딩쇼 – 지구를 읽다> 5부 ‘나무로부터’ 편으로, 10월 1일 토요일 밤 10시 25분, KBS 1TV에서 방송된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