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1:20 (일)
#인도 #10대장 #멀티스탠 #팬덤3.0…케이팝레이더, 코로나 이후 새로운 ‘2023 NEW 케이팝 키워드 10’ 공개
#인도 #10대장 #멀티스탠 #팬덤3.0…케이팝레이더, 코로나 이후 새로운 ‘2023 NEW 케이팝 키워드 10’ 공개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12.14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스페이스오디티
사진 스페이스오디티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2022 케이팝 세계지도’를 공개해 화제를 모은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대표 김홍기)의 ‘케이팝레이더’가 ‘2023 뉴 케이팝 키워드 10’를 발표했다.

 

‘케이팝레이더’는 최근 전문 케이팝 평론가와 각 분야별 전문가들과 함께 ‘2022 케이팝레이더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 가운데 코로나가 끝나고 새로운 엔데믹이 시작되면서 새롭게 인식 돼야할 10가지의 키워드를 ‘2023 뉴 케이팝 키워드 10’라는 이름으로 발표해 눈길을 끈다.

 

데이터 분석부터 새로운 글로벌 인기 국가의 변화, 팬덤 문화의 변화까지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케이팝이 코로나 기간 동안 얼마나 바뀌었는지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키워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케이팝레이더 컨퍼런스 사이트(conference.kpop-radar.com) 및 케이팝레이더의 유튜브 채널의 영상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케이팝레이더에 따르면 ‘3년간 2.5배 증가’, ‘인도의 급부상’, ‘새로운 한류, 1위 일본’, ‘5대장에서 10대장으로’, ‘아티스트 팬덤에서 케이팝 장르로’, ‘팬데믹 4세대 아이돌’, ‘국내형 VS 글로벌형’, ‘멀티 스탠’, ‘넥스트 레벨 걸그룹’, ‘당당해진 나를 중심으로 팬덤 3.0’ 등 총 10개 키워드가 선정됐다.

 

▲ 3년간 ‘2.5배’ 증가

‘2019 케이팝 세계지도’ 발표 이후 팬데믹 기간 동안 케이팝 관련 유튜브 영상 소비는 2022년 기준으로 약 2.5배 증가해 643억뷰를 기록했다.

 

▲ ‘인도’의 급부상

3년전에는 케이팝 소비국가 10위 밖이었던 인도가 팬데믹 이후 일본, 인도네시아에 이어 3위 국가로 새롭게 급부상했다. 인도의 유튜브 영상 소비 순위는 BTS가 21.4%로 1위, 블랙핑크가 18.1%로 2위, 리사가 4.6%로 3위를 차지했으며 트와이스, ITZY(있지), 에스파, 싸이, 스트레이 키즈, 세븐틴이 차례대로 그 뒤를 이었다.

 

▲ 새로운 한류, 1위 ‘일본’

일본의 경우 팬데믹 이전 케이팝 소비 해외 국가 5위였으나 2022년 기준 7.5%의 비중으로 1위에 올랐다. 새로운 4세대 아이돌들이 골고루 인기가 두드러졌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 5대장에서 ‘10대장’으로

2019년 기준으로 글로벌 케이팝의 인기의 50%는 5개팀이 이끌었으나 2022년 기준으로는 더욱 다양한 10개팀이 50%를 이끌고 있다. (2022년 기준 글로벌 인기 아티스트 TOP 10 : BTS, 블랙핑크, 트와이스, 리사, 스트레이키즈, 있지, 세븐틴, 에스파, 싸이, 아이유)

 

▲ 아티스트 팬덤에서 ‘케이팝 장르’로

아티스트 팬덤 중심으로 구성되었던 케이팝 시장은 이제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글로벌 시장에 자리를 잡으며 하나의 ‘음악 장르’처럼 소비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 팬데믹 4세대 아이돌

팬데믹 기간 동안 데뷔했던 4세대 아이돌들은 각기 각자만의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하며 시장에 안착했다. 이는 케이팝 성장 모멘텀에 큰 원동력이 되고 있다. (2022년 기준 팬데믹 데뷔한 글로벌 아티스트 TOP 10 : 에스파, 엔하이픈, 아이브, 트레저, 케플러, 스테이씨, 엔믹스, 르세라핌, 위클리, 빌리)

 

▲ 국내형 VS 글로벌형

‘2022 케이팝 세계지도’에 따르면 국내와 글로벌에서 인기있는 아티스트는 극명하게 나뉘어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실제로 국내 1위는 유일하게 BTS가 아닌 아이유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글로벌보다 국내에서 상위를 차지하는 아티스트는 태연, 볼빨간사춘기, AKMU, 오마이걸이며 반대로 국내보다 글로벌에서 상위를 차지하는 아티스트는 스트레이키즈, 엔하이픈, 투모로우투게더, 트레저 등이 있다.

 

▲ 멀티 스탠 (Multi Stan)

팬데믹 이전에는 여러 팀을 동시에 좋아하는 문화가 일반적이지 않았지만, 케이팝 자체를 소비하는 글로벌 팬덤 및 케이팝의 다양화로 ‘멀티 스탠’이 일반적인 경향으로 바뀌고 있다.

 

▲ 넥스트 레벨 ‘걸그룹’

’대중, 남성팬, 사랑 노래’라는 고정 관념에서 벗어난 ‘걸그룹’은 각자가 고도화된 세계관, 자아에 포커싱된 메시지를 중심으로 강력한 팬덤을 구축하며 새로운 개념의 키워드로 재탄생됐다.

 

▲당당해진 나를 중심으로 팬덤 3.0

숨어서하던 팬 문화가 점차 주류가 되고, 팬활동을 하는 ‘자신의 행복감’에 집중이 되며, 최애를 벗어나 여러 팀을 좋아하는 멀티스탠이 일반화되면서 팬들의 문화도 ‘나’에 집중된 소비와 놀이, 콘텐츠 형태로 바뀌고 있다.

 

‘2023 케이팝 트렌드 키워드 10’를 발표한 스페이스오디티의 대표 김홍기는 “2019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발표해서 많은 화제가 되었다. 그러나 바로 이듬해 코로나가 시작되어 3년동안 케이팝은 팬데믹이라는 긴 터널을 맞이했지만 온라인 콘텐츠 및 팬들과의 소통을 늘이며 이 기간을 오히려 모멘텀으로 만들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기존의 케이팝과 다른 새로운 케이팝이 시작되었는데 이러한 현상을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10가지의 키워드로 정리해서 발표했다”고 밝혔다.

 

한편 케이팝레이더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 업계를 위하여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736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워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공개해 오며 화제를 만들고 있다. 2020년엔 트위터 코리아와 함께 케이팝의 글로벌 10년 성장 역사를 발표했으며, 2021년에는 틱톡코리아와 함께 틱톡 데이터 기반의 케이팝 세계지도를 ‘온라인 컨퍼런스’ 방식을 통해서 공개했다. 해당 콘텐츠들은 매년 전 세계 유수 미디어에서 다뤘을 정도로 주목받으며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스페이스오디티는 케이팝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케이팝 팬을 위한 스케줄 알리미, 블립’을 개발해서 선보였는데 2020년 한국콘텐츠진흥원 뮤직 ICT 지원 사업과 2021년 구글플레이와 중소기업벤처부에서 주최한 창구프로그램에서 각각 1등을 차지하기도 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