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7:00 (월)
JDC,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시행계획 확정
JDC,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시행계획 확정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12.14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양영철, JDC)는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시행계획(이하 ‘제3차 JDC 시행계획’)’이 12일 국토교통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시행계획은 제주특별자치도가 작년 말 수립한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을 토대로 JDC 사업의 기본방향 등을 포함하여 수립된 중장기 계획이다.

 

금번 계획은 지속가능한 국제자유도시 개발방향 및 환경변화 등을 반영하여 ①제주국제자유도시 인프라 강화 ②산업혁신기반 확보 ③제주 고유가치 증진이라는 3대 전략 하에 총 11개의 추진사업(계속사업 5개, 신규사업 6개)을 선정했다.

 

계속사업으로는 영어교육도시, 첨단과학기술단지, 헬스케어타운, 신화역사공원, 휴양형 주거단지 등 5개 사업으로 사업계획 보완 등을 통해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영어교육도시는 국제학교 추가 유치 및 글로벌 특화교육 도입 등을 통해 도시활성화 기능을 강화한다. 제2첨단과학기술단지는 철저한 공정관리를 통해 차질없이 준공·운영하며, 제1첨단과기단지와 연계해 제주 기업 생태계 조성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헬스케어타운은 사업부지에 대한 직접투자를 강화함으로써 사업의 효율적 완성을 도모하고, 신화역사공원은 J지구 사업 보완을 통해 기간 내 사업을 준공한다는 계획이며, 휴양형 주거단지는 소송 등 현안 해결에 집중하고 이후 사업추진 전략을 마련할 예정이다.

 

신규사업은 종합계획 상 반영된 사업 중 기관 자원 및 역량 등을 고려해 스마트혁신도시(제3차 국가산업단지 포함), 혁신물류단지, 글로벌 교류허브, 청정제주트램을 활용한 도심 리노베이션, 미래농업센터, 곶자왈 생태공원 등 총 6개 사업을 추진한다.

 

제주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도시개발사업으로 제3차 국가산업단지를 포함한 스마트 혁신도시를 추진하고, 신항만 개발 등과 연계한 혁신물류단지 조성, 글로벌 교류 활성화를 위한 복합인프라 구축을 위한 글로벌 교류허브 조성 등을 우선 추진한다.

 

그 외에도 역세권 중심의 도심 재생 활성화를 위한 도심 리노베이션 사업에 참여하고, 제주의 농업경쟁력 제고 및 환경·문화적 가치 확산을 위해 미래농업센터와 곶자왈 생태공원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계획에 따른 총 투자비는 4조 839억 원으로, 계속사업에 2조 4,965억 원, 신규사업에 총 1조 5,873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이 가운데 2조 390억 원은 공공부문에서, 2조 488억 원은 민간투자를 통해 확보할 계획이다.  

 

양영철 JDC 이사장은 “제3차 JDC 시행계획의 성공적 추진을 통해 지역경제 성장을 견인하고, 지속가능한 국제자유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