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1:00 (일)
레드벨벳, 케이팝 전용 차트쇼 ‘케이팝레이더’ 1위! ‘벌스데이’ 뮤비+스포티파이 팔로워 상승세
레드벨벳, 케이팝 전용 차트쇼 ‘케이팝레이더’ 1위! ‘벌스데이’ 뮤비+스포티파이 팔로워 상승세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12.16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스페이스오디티
사진 스페이스오디티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글로벌 톱 걸그룹 레드벨벳(Red Velvet)이 미국 전역으로 방송되는 케이팝 전용 차트쇼 ‘케이팝레이더 (K-POP RADAR)’의 위클리 팬덤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케이팝 전용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레이더’가 케이팝 역사 최초로 미국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정규 편성돼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16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가 발표됐다.

 

이번 차트에서는 레드벨벳의 ‘벌스데이(Birthday)’가 1위를 차지했다. 레드벨벳의 ‘벌스데이’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12월 2주차 집계 기간 (2022년 12월 2일 ~ 2022년 12월 8일) 동안 1,810만 뷰를 기록했다.

 

레드벨벳의 스포티파이 팔로워 역시 해당 일주일 동안 3만 5천명 가량 증가했다. 같은 기간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스포티파이 팔로워가 평균 2천 6백명 가량 증가한 것을 보면 놀라운 수치라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케이팝레이더 측은 “매 컴백 때마다 놀라운 기록을 만들어가고 있는 걸그룹”이라고 전했다.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된 위클리 팬덤 차트의 TOP 10에는 신곡들이 대거 진입해 눈길을 끈다. 우선 방탄소년단(BTS) RM의 ‘Still Life’가 컴백과 동시에 2위에 올랐으며, 더보이즈(THE BOYZ)의 ‘All About You’, 카라(KARA)의 ‘WHEN I MOVE’가 각각 5위와 6위로 새롭게 진입했다. 

 

이어 죠지와 츄의 겨울 듀엣송 ‘디어 마이 윈터 (Dear My Winter)’는 9위, 이석훈, 윤하, 씨아이엑스(CIX), 시그니처),이펙스(EPEX)의 ‘메리 메리 크리스마스’는 10위로 진입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케이팝레이더’는 글로벌 미디어 회사인 88라이징과 함께 북미 최대의 위성 라디오 SiriusXM 채널을 통해 미국 동부 시간 기준(ET) 매주 목요일 오후 8시마다 1시간 동안 미국 전역에 방송되며, DJ는 제이미가 맡고 있다.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www.kpop-radar.com)에서 제작하는 차트다.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90% 이상이 해외에서 소비되는 케이팝의 현재 상황에 맞춰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유일한 케이팝 전용 차트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와 발매일은 물론이고, 트위터 및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 등과 같은 주요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에서 일어나는 팬덤의 증감 수치를 반영해 공정하고 투명한 차트로 인정받고 있다.

 

‘케이팝레이더’에서 공개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88라이징 라디오 및 케이팝레이더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케이팝레이더는 케이팝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케이팝 팬을 위한 스케줄 알리미, 블립’을 선보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 업계를 위하여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743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워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공개해 오며 화제를 만들고 있다. 2020년에는 트위터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케이팝의 10년 성장 그래프와 현황을 발표했다. 특히 최근 진행된 ‘2022 K-POP RADAR 컨퍼런스’는 ‘2022 K-POP GLOBAL MAP : 팬데믹을 지나, 2022 케이팝 세계지도’, ‘Girls on Top : 4th Gen Girl groups’, ‘K-POP LOVERS CLUB : Keywords of 2022’, ‘2022 K-POP 10 PICKS : 올해를 빛낸 케이팝 10선’ 총 4개의 세션으로 진행돼 화제를 모았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