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5:20 (일)
채널헬스케어,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1차년도 마감... 제2형 당뇨병 환자를 위한 개인 맞춤 혈당 관리 서비스 앱 개발 순항
채널헬스케어,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1차년도 마감... 제2형 당뇨병 환자를 위한 개인 맞춤 혈당 관리 서비스 앱 개발 순항
  • 최선은
  • 승인 2022.12.28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이 정보에 따른 혈당 변화량을 확인할 수 있는 리포트, 임상 연구 참여자에게 제공되는 연속 혈당기와 미밴드 착용 모습과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을 위해 사용하는 채변지 (사진=채널헬스케어)
식이 정보에 따른 혈당 변화량을 확인할 수 있는 리포트, 임상 연구 참여자에게 제공되는 연속 혈당기와 미밴드 착용 모습과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을 위해 사용하는 채변지 (사진=채널헬스케어)

 

[스페셜타임스 최선은 기자] 채널헬스케어(대표:  김진천 )는  지난 8월 선정된 ‘2022년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이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서울대학교’, ‘원광대학교’와 협업하여 1차년도를 성공리에  마무리 했다고 오늘(27일) 밝혔다.    

 

‘2022년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사업으로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리를 위해 필요한 음식 이미지와 메타 데이터를 확보하고 ‘당뇨병 관리 앱을 통한 음식 이미지 활용 및 환류’를 목표로 추진중이다. 

 

사업 1차 년도에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채널헬스케어는 직접 촬영한 음식 이미지 50만 장 수집, 확보한 임상 데이터에 대한 AI 분석, 혈당 예측 알고리즘 구축, 당뇨병 관리 앱 서비스 고도화 등을 수행했다. 이 중 직접 촬영 음식 이미지 50만 장은 NIA의 AI Hub에 축적, 공개돼 추후 다른 연구에도 활용되는 등 국내 AI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게 된다.   

 

사업에 공동 참여중인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양여리 교수팀은  동기간 제2형 당뇨병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임상 연구를 진행해 임상 데이터를 확보했다. 해당  임상 연구 참여자는 14일 동안 일일 섭취 식품 정보(음식 이름과 양, 식사 전/후 사진, 식사 시간)를 모바일 앱에 기록하고, 연속혈당계와 스마트 밴드를 착용해 기기와 연동된 앱을 통해 식이 정보에 따른 혈당 변화량, 수면 시간과 육체 활동량 등을 확인했으며, 채변지를 통해 마이크로바이옴 WGS 분석 리포트도 확인 했다.    

 

서울대 식품바이오융합연구소 김지영 교수팀, 원광대 식품영양학과 손정민 교수팀에서는 AI 분석에 필수인 다양한 메타데이터(음식 종류, 영양 성분, 레시피 정보, 알레르기 유발 성분 등)를 수집해 검수했다.

 

채널헬스케어는 사업 1차 연도를 마무리 하는 상황에서 사업진행 마일스톤 기대를 넘어서는 진도를 보이고 있어 낙관적으로 보고 있으며, 당초 계획에 맞추어 2023년에는 임상 대상자 수를 확대하고, 연속혈당계(CGM) 데이터와 마이크로바이옴을 기반으로 개인 맞춤 정밀 당뇨병 관리 서비스를 하반기 일정 차질 없이 완성 될 것으로  보고있다.  

 

채널헬스케어 김진천대표는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겠다는 사명감으로 일을 시작했는데, 그 첫걸음인 1차 연도 연구과제를 잘 마무리하고 기대 이상의 성과를 얻을 수 있어 기쁘다. 같은 마음으로 함께 과제에 임해준 협력팀과 NIA 관계자들께 다시 한번 감사하며 앞으로도 잘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은 전문 혈당관리 서비스가 부족한 국내 의료환경에서 처음 진행되는 대규모 사업으로 국내 혈당 관리 관련 시장에 변화와  헬스케어 시장 전반에 파급이 클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미국 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IH)에서는 올 초부터 인공지능(AI)과 마이크로바이옴 등을 이용해 식생활 패턴을 예측하는 알고리즘 개발에 약 2,200억을 투자하는등  관련 사업을 확대하고 있기도 하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