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7:40 (토)
[오늘뭐볼까? 11일 방송] UHD 환경스페셜2 아이 엠 피시, 물고기의 기억력은 3초? 기억력과 공간 감각 우수해
[오늘뭐볼까? 11일 방송] UHD 환경스페셜2 아이 엠 피시, 물고기의 기억력은 3초? 기억력과 공간 감각 우수해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3.02.10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HD 환경스페셜2 아이 엠 피시
UHD 환경스페셜2 아이 엠 피시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물고기 기억력은 3초’, ‘물고기는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라는 속설은 많은 사람에게 물고기가 하등동물이라는 인식을 심어 놓았다. 그래서 물고기는 마치 생명이 없는 존재처럼 취급되거나 함부로 다뤄지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한 마리의 물고기를 잡기 위해 물고기와 치열한 수 싸움을 해야 하는 낚시꾼이나 취미로 물고기를 기르는 애호가들, 그리고 바다에서 다양한 물고기들의 행동을 관찰하는 다이버 중에는 물고기가 상당히 영리하며 기억력도 있고 심지어 감정을 가졌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그리고 그러한 것들은 과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상당 부분 사실로 밝혀졌다.

 

환경스페셜 2 에서는 물고기의 기억력과 인지능력에 대한 다양한 실험과 검증을 통해 우리의 상식과 통념을 깨고 인간 중심이 아닌 물고기의 입장이 되어 그들을 좀 더 이해해보고자 한다.

 

■ 혹돔 ‘요리코’와의 40년 우정

 

일본 다테야마의 어촌마을에서 동화처럼 내려오는 노인과 혹돔과의 우정 이야기

 

사람도 어느 한 사람과 30년 이상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 그런데 84세의 스쿠버다이버 히로유키 할아버지와 혹돔 요리코는 36년 동안 변치 않는 우정을 나누고 있다. 일반적인 다이버들은 평생 한 번 만나보기도 힘들다는 혹돔, 하지만 요리코는 할아버지가 바다에 들어가면 언제나 다가와 반기며 품에 안기기까지 한다. 물고기와 사람이 서로를 알아보고 오랜 세월 우정을 유지하는 것은 상상을 초월한 동화 같은 이야기이다.

 

“물고기가 곱셈, 나눗셈을 할 수는 없지만, 이 사람은 위험하지 않다는 것은 잘 알기 때문에 안심하고 곁에 오는 겁니다” 히로유키 할아버지 / 스킨스쿠버 인터뷰 中

 

■ ‘물고기 기억력은 3초’의 진실은? ‘물고기의 기억력은 3초’ 과연 이 말은 사실일까?

 

낚시에 잡힌 물고기를 풀어주면 금방 물렸던 기억을 잊고 다시 미끼를 문다고 해서 ’물고기 기억력은 3초’라고 말하지만, 여러 실험과 연구를 통해 사실이 아님이 증명되었다. 실제로 제작진은 쏨뱅이를 낚시로 잡아보며 검증했고 앞동갈베도라치는 집 찾아가기 실험에서 복잡한 지형을 모두 기억해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거침없이 집을 찾아갈 만큼 뛰어난 기억력과 공간 감각을 가졌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영국 옥스퍼드대학의 케이트 뉴포트 박사는 물총고기가 특정한 얼굴을 기억해 40여 명의 다른 얼굴을 구분한다는 사실을 밝혔고 이스라엘 벤구리온대학의 로넨 세게브 교수 연구팀에선 금붕어에게 자동차 운전을 가르치기도 했다. 또한, 일본 오사카공립대학의 코다 마사노리 교수는 청줄청소놀래기가 일부 영장류와 돌고래 정도만 가능하다고 알려진 거울 테스트를 통과했다는 연구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쯤 되면 물고기의 능력은 어디까지인지 궁금해진다.

 

■ 돌돔은 나의 친구!

 

부산에 사는 최의봉 씨는 수산시장 좌판에서 데려온 돌돔 흰검둥이에게 링 통과하기 묘기를 가르친다. 우연히 물고기가 자신의 동작이나 말을 알아듣는 것처럼 느껴져 손짓으로 지시해보니 물고기가 그대로 움직이는 것을 보고 훈련을 시작했다고 한다. 처음엔 고리 하나에서 시작해 8개로 늘려도 거침없이 통과하는 흰검둥이. 이젠 공치기, 색깔 구별까지 점점 다양한 기술을 선보인다. 개나 고양이 같은 다른 반려동물도 서로 교감할 때 애정이 더 생기듯이 물고기도 상대의 마음을 이해하면 더 사랑하게 된다는 최의봉 씨의 경험은 물고기가 자아를 인식하고 상대방과 교감도 가능하다는 놀라운 사실을 알려준다.

 

<아이 엠 피시> 제작과정을 함께한 임주백 박사(어류 행동학/생태와 미래연구소)는 “물고기들도 상당히 뛰어난 능력을 가진 존재들입니다. 어떤 면에선 우리보다 더 뛰어난 능력을 가진 경우도 있죠. 그런 것을 생각해볼 때 함부로 무시하거나 경시하지 말아야 합니다”라며 물고기의 입장에서도 한번 생각해보길 권했다.

 

물고기에 대한 기존의 선입견을 한순간에 깰 수 있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담은 애니멀 1편 <아이 엠 피시> 편은 2월 11일 토요일 밤 10시 25분 KBS 1TV에서 방송한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