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2:40 (월)
세계테마기행, 자연이 그리워서 동말레이시아
세계테마기행, 자연이 그리워서 동말레이시아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3.02.13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제1부. 최고봉에 오르다, 키나발루산 - 2월 13일 월요일 저녁 8시 40분

 

자연이 그리워서 떠난 동말레이시아. 세계적으로 유명한 휴양지인 코타키나발루(Kota Kinabalu)에서 그 여정을 시작한다. 해마다 4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코타키나발루의 자연과 문화를 엿보기 위해 방문하는 친근한 여행지이다. 도시의 편리함과 자연의 순수함을 동시에 만끽할 수 있는 곳. 다양성이 공존하는 말레이시아에서 현지인들의 삶을 느끼기에 안성맞춤인 수공예 시장(Pasar Kraftangan Kota Kinabalu)에 먼저 둘러본다. 어느덧 석양을 감상하는 시간. 워터프런트(KK Waterfront)에서 세계 3대 석양으로 꼽히는 바다의 품을 느낀다. 석양을 뒤로하고 야시장 구경에 나선다. 수공예 시장의 바로 옆에 있는 필리피노 야시장(Pasar Filipina)은 입구에서부터 풍겨오는 고소한 냄새로 침샘을 자극한다. 야시장의 별미 소통(Sotong, 오징어) 꼬치구이와 사바주(Sabah)에서만 난다는 야생 망고(Bambangan)를 맛본다. 다음날, 도시에서 차로 2시간가량 떨어진 키나발루산(Gunung Kinabalu)으로 간다. 이 고산지대는 현지인들이 조상들의 영혼이 머무르는 신성한 안식처라고 믿어 온 곳이다. 이렇게 특별한 의미를 가진 산을 그냥 지나칠 수 없다. 해발 고도 약 4,000미터에 이르는 험난한 산행에 도전! 우기에 계속되는 폭우로 한 걸음 떼기가 어려운 상황, 8시간 만에 해발 고도 약 2000미터에 위치한 파날라반(Panalaban)산장에 도착한다. 밤늦도록 이어지는 빗줄기에 남은 산행을 이어갈 수 있을지 알 수 없는 상황. 과연 키나발루산의 정상으로 향하는 길이 열릴까? 키나발루산을 뒤로 하고 찾은 곳은 포링온천(Poring Hot Spring). 자연이 선물한 뜨끈한 유황 온천에 몸을 녹이며 다음 여정을 준비한다.

 

제2부. 푸른빛에 빠지다! 셈포르나  - 2월 14일 화요일 저녁 8시 40분

 

사바주에 위치한 원시림, 따와우힐(Tawau Hill) 국립공원. 2013년 발견 당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열대 나무를 안아보며 울창한 나무들로 가득 찬 자연의 거대함을 느낀다. 쏟아지는 비를 맞으며 걷다 보면, 따와우강을 따라 형성된 탁자 폭포(Table Waterfall)에 다다른다. 시원한 폭포를 눈에 담고 돌아서면 그친 비와 함께 우연히 만난 야생동물들의 모습을 감상하기 바쁘다. 푸른 원시림을 뒤로하고 이번엔 푸른 바다로 향한다. 보르네오섬 남동부에 위치한 항구 도시 셈포르나(Semporna). 아침부터 활기가 넘치는 셈포르나 어시장(Seafood Market Semporna)을 찾아 열대 바다가 선물한 다양한 산물을 만난다. 푸른 숲과 에메랄드 빛 바다가 절경을 이루는 보헤이둘랑섬(Pulau Bohidulong) 바다에 뛰어들어 다채로운 산호초와 아름다운 열대어들을 눈에 담고, ‘터널 거리’라는 별칭을 가진 셈포르나 야시장(Terowong Street Semporna)에서 해산물 내음 가득한 음식을 맛본다. 다음날, 평생 바다 위에서 살아가는 바다의 유목민 ‘바자우족(Bajau)’을 만나러 떠난다. 망망대해에 터를 잡고 살아가는 이들을 찾기란 쉽지 않은 일. 낚싯줄 하나로 물고기를 낚아 올리는 강태공과 조개 채취로 삶을 이어가는 바자우족의 도움으로 바자우족의 수상가옥, 뽄도한(Pondohan)을 찾는다. 해조류의 한 종류인 아갈아갈(Agar-Agar)을 키우며 11명의 식구가 오순도순 살아가는 바다 위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다.

 

제3부. 웰컴 투 더 정글 - 2월 15일 수요일 저녁 8시 40분

 

1년 내내 꽃이 피는 열대의 나라, 말레이시아. 하지만 좀처럼 만나기 어려운 꽃이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꽃인 라플레시아(Rafflesia)다. 이 꽃은 꽃이 피기까지 수개월이 걸리는데, 개화기간은 3일에서 7일밖에 되지 않는다. 그래서 말레이시아 사람들 중에도 꽃을 보지 못한 이가 많다고 한다. 3송이의 라플레시아가 핀 정원이 있어 찾아 나선 길. 꽃의 지름이 1미터에 이르고, 무게가 10킬로그램이 넘는 꽃의 위용을 확인한다. 비오는 밤에 손님들로 북적이는 한 바쿠테(Bak kut the) 음식점으로 향한다. 바쿠테는 말레이시아로 건너온 중국인 이민자들에 의해 전해진 중국식 돼지 갈비탕이다. 부위별로 나누어진 고기와 뜨끈한 육수를 맛보면 몸과 마음까지 든든해진다. 말레이어로 클립클립(Kelip Kelip)이라고 부르는 반딧불이를 보러 출발한다. 어둠을 헤치며 나아가 도착한 맹그로브(Mangrove) 숲. 손전등이 보내는 신호에 수백 마리의 반딧불이가 날아든다. 노란 반딧불에 둘러싸여 황홀한 순간을 경험한다. 이제 정글로 향한다. 2000년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으로 지정된 구눙물루(Gunung Mulu) 국립공원. 공원의 50%가 넘는 면적이 여전히 미지의 땅으로 남아 있다. 해마다 크고 작은 동굴이 발견되는 정글 속에서 가장 먼저 찾은 곳은 클리어워터 동굴(Clearwater Cave)이다. 마시면 젊어진다는 전설이 있는 강이 만든 신비로운 동굴의 속살을 들여다본다. 이곳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이 찾는 동굴은 사슴 동굴(Deer Cave). 염분 있는 바위를 찾아온 사슴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이 동굴을 특별하게 하는 것은 동굴의 오랜 주인 박쥐들이다. 그 종류만도 12종에 달하고 수는 300만 마리가 넘는다. 해질 무렵 먹이를 찾아 동굴 밖으로 모습을 드러내는 장엄한 대자연의 움직임을 두 눈에 담아본다.

 

제4부. 열대 우림을 느끼고 싶다면 - 2월 16일 목요일 저녁 8시 40분

 

다민족 다문화의 나라, 말레이시아. 세계 각지에서 유입된 여러 인종들 뿐 아니라, 말레이시아에는 다양한 원시 부족들이 어우러져 살아가고 있다. 밀려드는 문명의 파도 속에서 부족의 전통을 보존하려는 노력이 이어지는 곳, 마리마리 민속촌(Mari Mari Cultural Village)을 찾았다.

 

쌀농사를 짓던 카다잔두순족(Kadazan-Dusun), 롱하우스에 거주한 룬구스족(Rungus), 사냥꾼이자 어부인 룬다예족(Lundayeh), 바다 집시 바자우족(Bajau), 인간사냥 부족 무룻족(Murut)까지 5개 부족의 삶을 체험한다. 동말레이시아의 자연을 찾아 나선 여정은 사바주(州)에서 사라왁주(州)로 이어진다. 현지인들의 먹거리 문화를 엿볼 수 있는 라와스 중앙시장(Lawas Central Market)에서 다양한 열대 과일과 훈제 생선, 타하이(Tahai)를 맛본다. 전통 어촌 마을 아왓 아왓(Awat Awat)에 도착해서 타하이 훈연 과정과 삼발(Sambal) 소스와 각종 향신료를 넣고 볶은 삼발 타하이(Sambal Tahai)를 맛본다. 강과 바다가 만나는 위치에 자리한 도시 무카(Mukah)는 다양한 어종이 잡히는 황금 어장으로 불린다. 신선함이 넘치는 어시장(Market Ikan & Sayur)에서 무카의 별미 우마이(Umai)를 맛본다. 무카의 주소득원인 사고야자(Sago Palm) 벌목 현장을 찾아 자연에 기대어 살아가는 삶의 이야기를 듣는다. 신비한 동굴을 탐험할 수 있는 니아 국립공원(Niah National Park). 1970년대 상인들의 흔적이 남은 트레이더 동굴(Trader’s Cave)에서 박쥐 분비물을 채집하는 현지인들을 만나본다. 마지막 목적지는 클리마우 폭포(Klimau Waterfall). 시원하게 쏟아지는 폭포수를 맞으며 동말레이시아에서의 여정을 마무리한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