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7 22:00 (월)
튀르키예 지진 복구에 위성영상 지속 제공…“국제사회에 기여”
튀르키예 지진 복구에 위성영상 지속 제공…“국제사회에 기여”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3.02.14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튀르키예 피해지역 중 동남부 하타이 안타키아 지진피해 지역 위성(다목적실용위성) 영상 사진.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튀르키예 피해지역 중 동남부 하타이 안타키아 지진피해 지역 위성(다목적실용위성) 영상 사진.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토교통부는 튀르키예 지진 피해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다목적실용위성과 차세대중형위성을 활용해 위성영상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과기정통부의 다목적실용위성 3호, 3A호, 5호 등은 국제적인 재난 대응 공조를 위한 국제 재난재해 대응 프로그램이하 ‘차터’)에 가입해 위성영상을 제공 중이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국내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 등 재난 및 복구지원을 위해 위성영상을 제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 상반기부터 전 세계 재난재해 구조 활동에 기여하고자 차세대중형위성 1호 영상을 차터에 제공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튀르키예 지진 발생에 따라 지난 7일 오후 5시(현지시간)부터 다목적실용위성 5호로 지진 피해지역을 촬영한 영상을 매일 1회 이상 차터에 제공했다.

 

아울러 추가적인 촬영 요청을 받아 앞으로의 위성영상도 순차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다목적실용위성 3호의 지난 10일 안타키아 지역의 촬영 영상 분석 결과를 소방청에 전달해 한국 긴급구호대의 활동을 지원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지난 11일 오전 10(현지시간)부터 차세대중형위성 1호로 촬영한 지진 피해지역 영상을 국방부, 소방청 및 튀르키예 정부 등 요청기관에 제공하고, 첫 번째 영상으로는 샨르우르파 지역의 영상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김기석 과기정통부 우주기술과장은 “전부처 협력 및 국토교통부가 활용하는 차세대중형위성 1호와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피해지역 촬영 영상을 제공하는 등 국제사회에 기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