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8:10 (토)
[영상뉴스] 생로병사의 비밀, 일상을 파괴하는 전립선 비대증 요실금, 어떻게 예방할까?
[영상뉴스] 생로병사의 비밀, 일상을 파괴하는 전립선 비대증 요실금, 어떻게 예방할까?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3.02.14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안녕하세요 인터넷언론사 스페셜타임스의 영상뉴스팀 입니다.

 

이번 소식은 생로병사의 비밀, 일상을 파괴하는 전립선 비대증 요실금, 어떻게 예방할까?. 관련 뉴스입니다.

 

아침에 일어나 소변을 보기 위해 화장실을 가는 행위는 우리가 숨을 쉬고, 재채기를 하는 것처럼 생리적으로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로 여겨진다.

 

하지만 이 당연한 행위가 몹시 고통스럽고 두렵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화장실을 너무 자주 가서(빈뇨), 혹은 밤에 3~4번은 화장실을 다녀와야 해서(야간뇨), 혹은 소변을 참지 못하고 실수하는 일(절박뇨) 때문에 고통스럽다고 호소한 사람들은 2016년 5만 6,000명에서 2020년 기준 6만 9,000여 명으로 23.2%가 증가했다.

 

하지만 배뇨에 불편함을 느껴서 병원을 찾는 사람들 중 여성은 18.6%이고, 남성도 37.2% 정도이다. 이들 중에서도 처음 증상을 느꼈을 때 방문하는 사람의 수는 그의 절반도 되지 않는다.

 

나이가 들면 으레 그렇겠거니, 큰 병은 아니니까, 혹은 너무 수치스럽고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해 증상이 나타나도 참거나 무시하고 넘어가는 것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그렇게 넘어간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이 사소한 증상 하나가 생명을 위협하는 큰 합병증을 가져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상을 무너뜨리는 무시무시한 병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조용히 다가와 일상과 건강을 위협하는 배뇨 장애의 모든 것,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알아본다.

 

은퇴 후 단란한 삶을 꿈꾸던 한 부부. 하지만 그들의 삶은 어느 날 찾아온 불청객으로 인해 엉망이 되어버렸다. 그 불청객은 바로 시도 때도 없이 찾아오는 요의(오줌이 마려운 느낌). 하지만 화장실을 다녀와도 상쾌해지기는커녕 고통스럽기만 하다. 하루에도 10번에서 15번까지 화장실을 찾아야만 하는 부부의 집 화장실은 낮이고 밤이고 불이 꺼질 줄을 모르는데, 이들을 잠 못들 게 하는 불청객의 정체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이창기 씨가 이상을 느낀 것은 약 15년 전 회사에서 집으로 돌아오는 길이었다. 사방이 차로 가득한 고속도로에서 운전하던 중 참을 수 없이 소변이 마려운 증상을 느꼈다. 이후 증상은 점점 나빠져 하루에 15번 넘게 화장실을 찾지만,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한다.

 

또 한 명의 사례자 김 철 씨는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던 중 소변이 나오지 않는 ‘요폐’가 발생해 6번이나 응급실을 찾아야 했다. 그날의 고통은 다시 떠올리고 싶지 않을 정도라고 한다.

 

이들을 이렇게 괴롭게 한 병의 정체는 바로 ‘전립선 비대증’이다.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은 무엇이고 어떤 치료 방법이 있을까?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새는 증상 ‘요실금’. 남녀 모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지만 남성들보다 요도가 짧고 지탱하는 구조가 약한 여성들에게 더 많이 찾아볼 수 있는 질병이다. 하지만 요실금이라고 해서 다 같은 요실금이 아니다. 전문가들은 요실금은 원인에 따라 증상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치료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그렇다면 요실금의 종류는 무엇이 있고 각각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안 그래도 고통받는 배뇨 장애 환자들을 더 괴롭게 만드는 것이 있다. 바로 잘못된 소문들이다.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전문가의 입을 통해 이러한 소문들의 진실을 알아본다.

 

많은 치료 방법들이 있지만 어떤 병이든 가장 좋은 치료는 바로 ‘예방’이다.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배뇨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여성 1호 비뇨의학과 교수 윤하나 교수가 직접 알려주는 우리들의 방광 건강을 책임져줄 ‘방광 튼튼 운동법’과 배뇨 장애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습관 등을 소개한다.

 

시원한 하루를 위한 특급처방은 2023년 2월 15일 수요일 밤 10시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상 스페셜타임스의 영상뉴스팀이었습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