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2:00 (일)
드라마와 K-POP으로 배우는 한국어, KOKIRI 서비스 정식 론칭
드라마와 K-POP으로 배우는 한국어, KOKIRI 서비스 정식 론칭
  • 최선은
  • 승인 2023.04.29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최선은 기자] MBC와 SM엔터테인먼트의 IP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서비스인 KOKIRI가 영어와 베트남어로 정식 론칭했다.

 

KOKIRI(KOREAN KIRIKIRI)는 드라마, 예능, K-팝 등 글로벌에서 입증된 K-콘텐츠를 이용해 외국인들이 쉽고 재밌게 한국어를 공부할 수 있는 한국어 교육 애플리케이션이다.

 

KOKIRI는 MBC와 SM엔터테인먼트의 오리지널 IP를 활용해, 드라마 전체 콘텐츠부터 20초 내외의 짧은 영상인 ‘숏폼' 형태까지 다채로운 콘텐츠를 교육콘텐츠로 가공해 서비스한다. KOKIRI의 주요 콘텐츠로는 NCT와 에스파 등 SM 아티스트의 자체 콘텐츠부터 ‘옷소매 붉은 끝동’부터 ‘지붕뚫고하이킥’, ‘무한도전’ 등 전 세계에서 다양하게 사랑받은 드라마와 예능 등 다양한 콘텐츠가 있다.

 

학습자들은 드라마, 예능, 뉴스 등 자신의 취향과 수준에 따라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으며 교육 전문가들이 엄선한 주요 문법, 표현, 어휘를 3단계 반복 학습을 따라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읽기와 쓰기, 말하기 영역의 퀴즈와 매일 업데이트되는 다양한 퀴즈로 지루하지 않게 한국어를 배울 수 있다. KOKIRI는 교육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한국어에 담긴 문화적인 배경과 맥락까지 제공하며, K-팝 팬덤에 특화된 팬덤용어와 아이돌 신조어까지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KOKIRI는 3,000개 이상의 영상 기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며, 매일 새로운 콘텐츠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콘텐츠마다 학습할 수 있는 한국어의 난이도가 설정돼 있으며, 학습자들은 한국어능력시험인 TOPIK의 난이도에 맞춘 수준별 학습을 선택해 공부할 수 있다. 또,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영상만을 학습할 수 있으며, 아티스트들의 주요 발화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또한, 배우와 아이돌, 현직 아나운서가 직접 가르치는 한국어 기초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기도 한다.

 

KOKIRI를 운영하는 코이랩스 전예지 대표는 “한국어를 배워보고 싶은 외국인이라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한국어를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도록 양질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기존의 딱딱한 문법과 교과서로 한국어는 어렵고 재미없는 언어라는 인식을 가진 소비자가 다양한 콘텐츠와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제대로된 한국어 교육을 시작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MBC 사내벤처1기 출신인 코이랩스는 분사 이후, 지난해 베트남의 유력 대학교 10여 곳과 MOU를 체결한 뒤 4천여 명의 학생과 교수진을 대상으로 KOKIRI 베타 서비스를 진행했고, 현재도 5곳 이상의 대학교에서 KOKIRI의 학습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KOKIRI는 현재 영어와 베트남어로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미국과 영국, 베트남 등 15개 국가에서 서비스를 오픈했다. 하반기에는 국내에 서비스를 오픈하는 동시에 일본어와 태국어 등 언어를 늘리고 학습자들이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