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9:20 (일)
[오늘뭐볼까? 30일] TV쇼 진품명품 1372회, 퇴계 이황의 간찰, 조선시대 관복함, 화조영모도 8폭 병풍 소개
[오늘뭐볼까? 30일] TV쇼 진품명품 1372회, 퇴계 이황의 간찰, 조선시대 관복함, 화조영모도 8폭 병풍 소개
  • 최선은
  • 승인 2023.04.29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쇼 진품명품
TV쇼 진품명품

 

[스페셜타임스 최선은 기자] 일요일 오전에 만나는 명품 갤러리! KBS 1TV <TV쇼 진품명품> 30일(일) 방송에는 퇴계 이황의 간찰, 조선시대 관복함 그리고 화조영모도 8폭 병풍이 소개된다.

 

이날 방송에는 성리학을 집대성한 조선의 대학자 ‘퇴계 이황’의 간찰이 공개된다. 간찰은 오늘날의 편지를 말하는 것으로 의뢰품은 퇴계 이황이 죽기 5개월 전 작성된 것이다. 편지에는 퇴계 이황이 제자에게 어떤 물건을 부탁한 내용이 쓰여 있었는데, 이 물건은 무엇일까? 웃어른에게 쓰는 ‘받들 봉(奉)’ 자가 쓰여 있어 제자에게도 높임말을 사용하는 이황의 훌륭한 인품도 엿볼 수 있었다. 편지에는 제자 외에 다른 인물들도 등장했는데, 이들은 누구이며 이황과는 어떤 관계를 맺었을지 궁금증을 모은다.

 

이 외에도 꽃과 다양한 동물을 주제로 한 화조영모도 8폭 병풍이 등장한다. 의뢰품은 해학적인 묘사와 작가의 상상력이 돋보이는 화풍이 특징! 한 쌍의 새를 그려 부부 생활에 비유하는 등 소재의 상징성이 잘 드러났다. 특히 토끼를 캥거루처럼 다람쥐를 마치 개처럼 묘사하여 눈길을 끌었다.

 

여기에 뚜껑의 중심부가 돌출된 민속품도 등장해 쇼감정단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갖가지 추측을 자아낸 의뢰품의 정체는 바로 관복함! 조선시대에는 옷을 보관하는 장과 농이 있는데 이렇게 관복함을 따로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 또한 의뢰품의 겉면 장식은 생각지 못한 동물의 털가죽을 사용해 스튜디오를 술렁이게 했다. 이 동물의 정체는 무엇일지, 희소한 가죽으로 꾸민 의뢰품의 가치와 조선시대의 관복 문화에 대해 알아본다.

 

우리 고미술품의 아름다움을 함께 알아볼 쇼감정단으로는 천의 얼굴을 가진 얼굴 묘사의 달인! 개그우먼 이은형과 떠오르는 주부 대통령! 가수 현진우 그리고 통통 튀는 매력의 가수 설하윤이 함께한다. 이날 이은형은 수준급 감정 실력에도 불구하고 장구 퀴즈에 운이 따라주지 않아 눈물의 설전을 벌였다는 후문이다. 트로트 남매 현진우와 설하윤이 선두를 달리는 가운데 이은형은 자존심을 회복할 수 있을까? 영광의 장원은 4월 30일 일요일 오전 11시 KBS 1TV <TV쇼 진품명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나운서 강승화가 진행하는 ‘TV쇼 진품명품’은 1995년을 시작으로 진품, 명품을 발굴하고 전문 감정위원의 예리한 시선으로 우리 고미술품의 진가를 확인하는 KBS 1TV 교양 프로그램이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