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2 04:50 (토)
에스바이오메딕스, 파킨슨병 세포치료제 핵심기술 캐나다 특허 등록
에스바이오메딕스, 파킨슨병 세포치료제 핵심기술 캐나다 특허 등록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3.07.19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세포치료제 특화 재생의료 전문기업인 에스바이오메딕스(304360, 공동대표 김동욱⋅강세일)가 파킨슨병 세포치료제 개발의 핵심기술 중 하나인 "줄기세포로부터 도파민 신경세포 고수율, 대량 생산 분화 유도 방법"에 대한 캐나다 특허를 등록했습니다. 해당 기술은 임상시험 중인 파킨슨병 세포치료제에 적용된 핵심기술로, 국내 특허 등록 후 일본, 호주, 미국, 러시아에 이어 캐나다에서도 특허 등록 결정을 받았으며, 현재 유럽을 비롯하여 중국, 홍콩, 인도 등에서도 등록 심사가 진행 중입니다.

 

해당 기술은 배아줄기세포 또는 유도만능줄기세포로부터 분화의 핵심이 되는 신호 전달 4개를 저분자 화합물만을 사용하여 조절함으로써, 아주 효과적으로 도파민 신경전구세포를 높은 수율로 만드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마커 LMX1A/B+FOXA2+ 기준으로 약 99%의 수율을 보여주며, 재조합 단백질을 섞어 사용하는 국제 경쟁팀들과 차별화된 고수율 분화 전략으로 약 10% 더 높은 분화 수율을 자랑합니다. 이로 인해 얻어진 중뇌 특이적 도파민 신경세포는 파킨슨병의 발병 원인인 죽어가는 중뇌 도파민 신경세포를 대체할 수 있어 파킨슨병의 근본적인 치료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또한, 해당 기술은 3차원 분화 기법을 적용하여 중뇌 도파민 세포의 대량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 번 분화 시 약 3.18조개의 도파민 신경전구세포를 생산할 수 있으며, 이는 환자 약 50만명을 치료할 수 있는 양입니다. 이는 미국이나 유럽 팀과 비교해 약 318~836배 더 대량 생산이 가능한 양입니다. 이처럼 에스바이오메딕스는 파킨슨병 세포치료제 개발에 있어서 분화 효율 및 대량 생산 측면에서도 국제 경쟁팀들보다 월등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에스바이오메딕스 최고기술책임자인 김동욱 박사(연세대 의대 교수 겸임)는 "회사는 본 기술을 포함해 여러 종류의 파킨슨병 세포치료제 파생 특허 기술들을 약 42건 출원하였으며, 이들 특허의 해외 등록을 통해 향후 파킨슨병 세포치료제의 글로벌 사업화에 대한 발판을 공고히 하는 중이다"라며 "이러한 기술들을 기반으로 현재 파킨슨병 세포치료제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라고 밝혔습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