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0 (토)
크리에이트립, F&B 서비스 누적 거래액 전년 대비 1074% 증가
크리에이트립, F&B 서비스 누적 거래액 전년 대비 1074% 증가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3.10.04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크리에이트립(대표 임혜민)이 서비스 오픈 후 지난 23년 8월까지의 F&B 카테고리 거래 누적 데이터를 발표했다.

 

크리에이트립의 식당 예약 및 배달 서비스 이용자 등이 포함된 F&B 카테고리 거래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3월 F&B 서비스 론칭 이후 2023년 8월까지 4년 5개월간의 누적 거래액이 22년 8월 누적 거래액과 비교해 1074%, 약 12배 증가했다. 동기간 누적 이용자 수는 20만 명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바운드 관광이 본격적으로 활성화 된 작년 8월부터 올해 8월까지 1년 간의 F&B 카테고리의 성장이 돋보인다. 해당 기간 동안 F&B 거래액이 전체 누적 거래액의 약 90%에 달했으며, 서비스 이용자는 약 19만 명 증가한 것이다.

 

크리에이트립의 F&B 카테고리 성장에는 인바운드 여행 활성화 움직임과 함께 기존 서비스 중이던 배달 서비스를 비롯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전국의 총 172곳의 식당 및 F&B 브랜드 매장과 제휴를 맺고 오프라인 식당 예약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구축한 것이 주효했다. 

 

F&B 카테고리 중에서도 배달은 지난 2019년부터 서비스를 진행하며 전체 거래액의 약 80%를 차지하며 꾸준한 인기를 자랑한다. 치킨, 중화요리 등의 배달 음식이 꾸준히 1·2위의 거래액과 주문건수를 기록하고 있어 한국에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필수 코스로 배달 음식 주문이 자리 잡았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프랜차이즈 한식 뷔페 브랜드 ‘계절밥상’, 간장게장으로 유명한 서울 마포구의 ‘진미식당’ 등 외국인들에게 다소 생소한 한식 메뉴도 상위 5위권 내의 높은 거래액을 기록 중이다. 

 

식당 예약 서비스는 론칭 1년만에 전체 거래액의 약 20%까지 차지하며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식당 예약 서비스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의 보다 다양한 음식과 디저트를 즐기는 외국인들의 여행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식당 예약 서비스 기준 거래 건수 1위는 서울 중구에 위치한 빈스빈스 명동점, 2위는 서울 용산구의 ‘와이키키 마켓’, 3위는 서울 용산구의 ‘아이오유(I.O.U) 레스토랑’ 등이다. 

 

이 중, 서울 용산구 위치한 ‘아이오유(I.O.U) 레스토랑’은 모던한 분위기와 한강이 보이는 경치로 외국인 관광객 사이에서 프로포즈 명소로 큰 인기를 얻으며 올해 8월까지 상위권의 거래액을 기록했다. 

 

여기에 마장동 축산시장에 위치한 ‘마장골’, 북촌에 위치한 한식 다이닝 ‘온 6.5’ 등 숨겨진 명소로 알려진 서울 구도심 지역의 식당의 예약 건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지역 외식 상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테마와 메뉴의 매장도 젊은 세대의 외국인 관광객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영화 ‘해리포터’를 주제로 한 서울 마포구의 테마카페 ‘943 킹스크로스’, K팝 스타들이 많이 이용해 화제가 된 레터링 케이크 가게 ‘카페 하이웨스트’도 높은 예약건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크리에이트립 임혜민 대표는 “최근 3개월간 월평균 거래액이 25%씩 대폭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도 비슷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한국인들의 외식 문화를 그대로 체험하려는 인바운드 관광 트렌드에 따라 앞으로도 국내에서 인기 많은 다양한 F&B 브랜드와 맛집을 소개하며 K-외식관광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크리에이트립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실제 한국인들이 자주 찾는 ‘로컬 맛집’이나 ‘감성 카페’ 등을 방문하며 한국인들의 외식 라이프스타일을 적극 체험할 수 있도록 전국 유명 F&B 매장 및 브랜드와 제휴를 통해 예약 및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치킨, 중화요리 등 몇몇 메뉴는 배달 서비스까지 지원하고 있어 최근 드라마와 유튜브 등의 K-콘텐츠와 SNS 자주 접할 수 있는 한국만의 배달 음식 문화도 즐길 수 있는 유일무이한 인바운드 여행 플랫폼으로 인기몰이 중이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