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8:00 (토)
중소기업 기술 판매 통합플랫폼 구축…심사·인증 표준화
중소기업 기술 판매 통합플랫폼 구축…심사·인증 표준화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3.11.05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기술마켓 고도화 방안
중소기업기술마켓 고도화 방안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기존 3개 분야(SOC·에너지·ICT)로 나뉘어 운영되던 기술마켓 플랫폼이 이달부터 중소기업 기술마켓으로 통합 운영된다.

 

기획재정부는 2일 김완섭 제2차관 주재로 제12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공공기관 통합 기술마켓 활성화를 위한 중점 추진과제를 확정했다.

 

기술마켓은 공공기관이 혁신 중소기업의 기술과 제품을 심의하고 인증을 거쳐 구매하는 제도를 말한다.

 

정부는 먼저 기존에 사회간접자본(SOC)·에너지·정보통신기술(ICT) 세 가지로 나눠 운영되던 플랫폼을 중소기업기술마켓으로 통합하기로 했다. 접수창구를 일원화해 중소기업이 기술·제품을 등록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기술 구매를 위한 공공기관의 심사·인증 절차도 표준화돼 앞으로 혁신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이 공공기관에 원스톱으로 기술과 제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정부는 이번 개편으로 중소기업의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이 개선돼 기술마켓에 등록되는 중소기업 기술·제품 수가 지난해 390건에서 2027년에는 3500건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공공기관의 중소기업 기술·제품 구매실적도 지난해 1579억 원에서 2027년 1조 1000억 원으로 7배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개편으로 플랫폼에 인공지능(AI·ChatGPT) 기능도 탑재된다. 기술 정보만 입력하면 기술 등록 심사를 위한 신청서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지원 프로그램까지 맞춤형으로 추천되는 등 올케어(All-Care)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한편, 이날 운영위원회에선 K-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가이드라인 적용 등을 통한 ESG 경영 공공기관 우수사례 발표와 토론이 있었다.

 

기재부는 이날 논의를 바탕으로 향후 공공기관 대상 ESG 경영 확산 방향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