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50 (토)
"내일배움카드" 발급 기간 대폭 단축, 우수 민원서비스로 인정
"내일배움카드" 발급 기간 대폭 단축, 우수 민원서비스로 인정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4.02.16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평가항목 및 지표
20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평가항목 및 지표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2023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고용노동부는 '내일배움카드' 발급 기간을 기존 11일에서 2일로 대폭 단축한 서비스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우수한 민원서비스 제공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평가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여 전국 306개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 및 재직자가 직업능력개발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훈련비를 지원하는 국비지원 직업훈련비 결제 카드이다. 이 카드의 발급 기간 단축은 근로자들이 보다 신속하게 국비 지원 직업훈련 수강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이번 평가에서는 또한 전라남도, 경기 하남시, 충북 음성군, 서울 성동구, 부산광역시교육청 등이 우수 민원서비스 제공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각 기관은 원격지 주민과의 영상상담 가능한 스마트 민원실 신설, 생활민원 접수처리를 위한 원스톱 민원창구 개설, 개발사업 부담금 부과 전 공제되는 세금 일괄산정 안내, 전국민이 이용 가능한 토요 민원실 운영, 장애인·임산부 등을 위한 민원처리 전과정 책임 서비스 등을 통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기관의 민원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한 정부의 업무 평가의 일환으로, 대민접점 서비스 수준 측정, 민원행정 전략과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 만족도 등을 중심으로 실시된다. 이번 평가에서는 국민과 공무원 모두 안전한 민원환경 조성, 국민 편의를 위한 구비서류 감축 및 집단고충민원 처리 개선 등에 관한 평가기준과 배점이 강화되었다.

 

고용노동부를 포함한 이번 평가의 우수기관들은 국민 편의 제고와 민원 공무원 보호에 기여한 뛰어난 성과를 인정받았으며, 앞으로도 정부는 체계적인 평가와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국민이 민원서비스 수준의 제고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