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6:50 (일)
5.5G 지능형 코어 네트워크: 지능형 통신의 새로운 미래를 향해
5.5G 지능형 코어 네트워크: 지능형 통신의 새로운 미래를 향해
  • PR Newswire
  • 승인 2024.03.11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르셀로나, 스페인 2024년 3월 11일 /PRNewswire=연합뉴스/ -- 최근 개최된 MWC Barcelona 2024 첫날 Huawei 클라우드 코어 네트워크 제품 라인의 Leo Ma 부사장이 5.5G Core Summit에서 인상적인 기조연설을 했다. Leo 부사장은 5.5G 지능형 코어 네트워크의 놀라운 발전과 미래 통신 기술에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을 자세히 설명하며, 통신 산업 발전에 있어 서비스, 네트워크, O&M 인텔리전스의 핵심 역할을 강조했다. Leo 부회장은 "5.5G 지능형 코어 네트워크는 서비스, 네트워크, O&M 인텔리전스를 결합한다. 이를 통해 사업자가 사용자, 서비스, 통신 모델 및 네트워크 변화에 대처하고 서비스 진입 방식을 재구축하며, 비즈니스 모델을 재정의하고 클라우드 기반 O&M 접근 방식을 개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서비스 인텔리전스, 운영자의 서비스 진입 방식 재구축

인텔리전스 기술 발전과 더 많은 XR 디바이스 도입으로 단일 모달 통신은 멀티 모달 통신으로 진화했다. 서비스 인텔리전스가 선도하는 New Calling은 지난해 출시된 후 중국 31개 성에 배포됐으며, 현재 최대 5천만 명의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배포와 함께 시각화된 음성 통화, 실시간 번역, 재미있는 통화 등 여러 혁신적인 서비스가 상용화됐다. 서비스 인텔리전스는 사용자에게 음성-텍스트, 음성-이미지, 제스처-애니메이션 변환 등 멀티 모달 데이터 교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새로운 경험 외에도 통신 사업자의 서비스 진입 방식을 재구축해 음성 전용 운영을 콘텐츠 운영으로 전환하고 음성 및 영상 통화를 멀티 모달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시켜 몰입형 XR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Huawei는 음성 기반 아바타 출시를 통해 사용자가 실시간 렌더링 기술 기반으로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며 빠른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머지않아 기업도 브랜드 홍보를 위해 가상 브랜드 홍보대사를 맞춤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네트워크 인텔리전스로 비즈니스 모델을 재정의

MBB 네트워크에서 경험 수익화 달성에는 세 가지 기술 격차가 존재한다. 서비스 경험 평가, 서비스 동적 최적화, 운영 폐쇄 루프(closed loop) 구현의 부재가 사업자에게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Huawei는 평가, 최적화, 수익화(Assessment, Optimization, and Monetization, A.O.M) 개념을 제안하고, 지능형 개인화 경험(IPE) 솔루션을 통해 구현했다. 평가: 서비스 경험을 실시간으로 평가해 경험 수익화의 기반을 마련한다. 최적화: 서비스 경험을 동적으로 최적화해 네트워크 효율을 극대화한다. 수익화: 보증 완료 후 사용자에게 즉시 경험 보고서를 전송해 보증 효과를 명확하게 보여준다. A.O.M 기반 네트워크 인텔리전스는 사업자의 차별화된 경험 수익화를 지원한다. 이는 단순한 기술 혁신을 넘어 사업자의 비즈니스 개념과 패턴을 전면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클라우드 기반 O&M 접근 방식을 재편하는 O&M 인텔리전스

O&M 인텔리전스는 이제 효율적인 통신 네트워크 운영의 핵심 요소다. 이는 자동 배포 단계에서 엔드투엔드(end-to-end) 자동 제공 단계로, 규칙 기반 및 대규모 모델 기반 O&M 단계로 진화하고 있다. Digital Assistant & Digital Expert(DAE)는 이러한 혁신적이고 지능적인 O&M 접근 방식을 기반으로 구축됐다. DAE는 GUI에서 시각화된 토폴로지를 활성화하고 멀티 모달 대규모 모델의 강점을 활용해 핵심 O&M 워크플로를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링크, 클라우드 리소스, 라이선스 오류 등 다양한 네트워크 문제 모니터링 및 해결을 예로 들어보자. 디지털 어시스턴트가 장애를 감지하면 디지털 전문가가 이러한 장애를 분석할 수 있다. 향후에는 문제 해결 과정의 자동화 수준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통신 사업자의 FOA 사이트(POC용)에서 DAE는 문제 티켓의 80%를 해결해 매달 750인일의 작업 시간을 절약하고 있다.

5.5G 지능형 코어 네트워크 출시는 단순한 기술적 능력 향상을 넘어 통신 산업 전체가 지능적이고 효율적이며 개인화된 서비스로 전환하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 5.5G 코어 네트워크는 지속적인 발전과 다양한 시나리오 적용을 통해 통신 네트워크의 지능성, 안정성, 효율성을 한층 강화해 사용자에게 혁신적인 통신 경험을 제공하고, 사업자에게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성장 기회를 줄 것이다.

연락처: Dongming.Yin@huawei.com 

PR Newswir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